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730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6_main.png

 

이제 농부가 농사를 짓기 위한 오브젝트를 추가해보자.

 

1. 땅 클래스

 

 

class Plot(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dry_img = load_img('plot', 'plot_dry.png')
        self.wet_img = load_img('plot', 'plot_wet.png')
        self.image = self.dry_im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self.state = 'dry'
        self.occupied = False
        self.wettime = current_time - 15000
        plots.append(self)

    def dry(self):
        self.state = 'dry'
        self.image = self.dry_img

    def wet(self):
        self.state = 'wet'
        self.image = self.wet_img
        self.wettime = current_time

    def update(self):
        if current_time - 15000 >= self.wettime and self.state == 'wet' and not self.occupied:
            self.dry()

    def occupy(self):
        self.occupied = True

    def unoccupy(self):
        self.occupied = False

 

땅은 두 가지의 상태를 가질 수 있다. 젖거나 마르거나이다. 씨앗을 심었을 때의 상태는 다른 클래스를 통해 제어할 것이다. 그리고 씨앗을 갖고 있는지 없는지는 occupied 변수를 통해 제어한다.

이 클래스에서 중요한 부분은 update() 함수이다. 땅을 적시면 그 시간이 wettime에 기록된다. 그리고 매번 시간을 체크하여 현재 시간 - 15000ms(15초) 값이 wettime보다 크고 씨앗이 없는 상태이면 땅을 마르게 된다. 즉 땅을 적신 후 씨앗을 심지 않고 15초가 지나면 땅이 마른다.

 

2. 우물, 물뿌리개 클래스

 

 

class Well(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scenery', 'well.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class WateringCan(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HUD', 'watering_can_large.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3번 강좌의 HUD 그리기 부분을 잘 이해했다면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다.

 

3. 맵 데이터 불러오는 부분 수정

 

 

            elif char == 'L':
                exec('plot%i = Plot(blockx, blocky)' % plotnum)
                exec('objectlist.append(plot%i)' % plotnum)
                plotnum += 1
            elif char == 'W':
                well = Well(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well)
            elif char == 'C':
                wateringcan = WateringCan(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wateringcan)

 

 

 

역시 어려운 것은 없다.

 

마지막으로 오브젝트를 화면에 출력하는 부분은 스스로 해보도록 하자. 물론 첨부 파일에 완성코드가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591
43 Python Numpy의 axis 변경 OBG 2023.06.09 48
42 Python FastAPI 톺아보기 - 부제: python 백엔드 봄은 온다 OBG 2023.01.25 88
41 Python 2048 Game in Python OBG 2022.09.22 93
40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10. 캐릭터 기술 구현 MoA 2014.05.07 443
39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9. 캐릭터 액션 구현 2 MoA 2014.05.07 400
38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8. 캐릭터 액션 구현 1 MoA 2014.05.07 475
37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7. 캐릭터 출력 MoA 2014.05.07 455
36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6. 게임 화면 출력 MoA 2014.05.07 426
35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5. 장면 전환 MoA 2014.05.07 435
34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4. 캐릭터 선택 화면 file OBG 2014.05.07 643
33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3. 클래스 다이어그램 기초 file OBG 2014.05.07 2668
32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2. 클래스 분석 file OBG 2014.05.06 924
31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1. Street Pyghter 게임 소개 3 file OBG 2014.05.03 867
30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file MoA 2014.05.01 2635
29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9. 밀을 재배하자 file MoA 2014.05.01 611
28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8. HUD에 텍스트를 표시하자 file MoA 2014.05.01 643
27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7. 농부 행동 추가 1 file MoA 2014.05.01 496
»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6. 나머지 오브젝트를 그리자 1 file MoA 2014.05.01 730
25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5. 플레이어를 추가하자 1 file MoA 2014.04.30 505
24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4. 펜스를 그리자 5 file MoA 2014.04.30 577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