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Python
2013.11.21 22:59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MoA
조회 수 13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금까지 만든 걸 실행하면 에너지가 다 닳아도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 게임을 끝내려면 언젠가는 while 루프를 빠져나와야 한다. 먼저 while 루프를 변경해보자.

 

# 4 - 무한 루프
while 1:
    badtimer-=1

이 부분을 아래와 같이 바꾼다.

 

# 4 - 무한 루프
running = 1 # 게임 진행 여부 체크
exitcode = 0 # 승리 / 패배 체크
while running:
    badtimer-=1

이렇게 하면 running이 0으로 바뀔 때 while 루프를 빠져나와 게임이 끝나게 된다.

하지만 게임이 그냥 끝나면 재미 없다. 게임에서 승리하였는지 패배하였는지 표시는 해야하지 않겠는가?

이를 위해 게임이 끝난 후 표시할 이미지를 불러온다.

이미지를 불러오는 3번 부분 아래에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gameover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gameover.png")
youwin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youwin.png")

그리고 while 루프의 맨 마지막에 승리 / 패배 체크 하는 부분을 삽입한다.

 

#10 - Win/Lose 체크
    if pygame.time.get_ticks()>=90000:
        running=0
        exitcode=1
    if healthvalue<=0:
        running=0
        exitcode=0
    if accuracy[1]!=0:
        accuracyPer=accuracy[0]/accuracy[1]*100
    else:
        accuracyPer=0

accuracyPer는 명중률을 %로 나타내기 위한 변수이다.

다음으로 승리 / 패배 화면을 표시해 보자. while 루프가 끝난 다음에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 11 - Win/lose 표시       
if exitcode==0: # lose
    pygame.font.init()
    font = pygame.font.Font(None, 24)
    text = font.render("Accuracy: " + format(accuracyPer, ".2f") + "%", True, (255,0,0))
    textRect = text.get_rect()
    textRect.centerx = screen.get_rect().centerx
    textRect.centery = screen.get_rect().centery+24
    screen.blit(gameover, (0,0))
    screen.blit(text, textRect)
else: # win
    pygame.font.init()
    font = pygame.font.Font(None, 24)
    text = font.render("Accuracy: " + format(accuracyPer, ".2f") + "%", True, (0,255,0))
    textRect = text.get_rect()
    textRect.centerx = screen.get_rect().centerx
    textRect.centery = screen.get_rect().centery+24
    screen.blit(youwin, (0,0))
    screen.blit(text, textRect)
    
while 1: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ygame.quit()
            exit(0)
    pygame.display.flip()

앞의 강좌를 잘 따라왔다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이다.

 

게임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lose.png

 

엔딩 이미지가 게임 화면을 완전히 덮는게 아니라 투명하게 보인다. 이는 엔딩 이미지가 투명하기 때문이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5723
168 Python [GUI] Tkinter, wxPython MoA 2013.11.27 1648
167 Python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file MoA 2013.11.21 1476
» Python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file MoA 2013.11.21 1344
165 Python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file MoA 2013.11.21 1937
164 Python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1 file MoA 2013.11.21 1424
163 Python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file MoA 2013.11.21 1259
162 API/MFC Simple Add-On Wait Dialog in MFC MoA 2013.11.21 1393
161 Python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file MoA 2013.11.21 1612
160 Python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file MoA 2013.11.21 1851
159 Python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file MoA 2013.11.21 1317
158 Python [첫게임 만들기] 1. 게임 소개 및 실습 준비 1 file MoA 2013.11.20 1819
157 Python 고양이 밖으로 못나가게 하기 file MoA 2013.11.10 1433
156 Python 고양이 움직이기 1 file MoA 2013.11.08 1307
155 Site CSS, 자바스크립트 강좌 MoA 2013.11.05 1025
154 API/MFC 슬라이더 컨트롤에 툴팁 삽입 (동적 툴팁) MoA 2013.10.28 1177
153 API/MFC 태스크 대화상자 (Task Dialog) MoA 2013.10.22 1073
152 API/MFC 프린터 출력하기 MoA 2013.10.16 4463
151 Tool/etc Flash CS5 and Version Control MoA 2013.10.11 816
150 Library AS3 Code Library MoA 2013.10.11 5497
149 Site 영상 처리 관련 블로그 MoA 2013.09.29 83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5 Next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