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OBG
조회 수 93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streetPyghter.jpg

 

 

클릭하면 커진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그린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http://www.obg.co.kr/doku/doku.php?id=programming:design_pattern:uml 을 참고한다. (3강에서도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해 간단히 다루겠다. 궁금한 사람은 3강 앞부분을 먼저 보고 와도 좋다.)

 

맨 처음 위 다이어그램을 보면 정신이 없을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한지 얼마 안된 사람이 위 다이어그램을 한번에 이해할거라 전혀 기대하지 않는다. 프로그래밍을 좀 해본 사람도 한눈에 볼 수 없다. 나 또한 위 다이어그램을 그리는데 3시간 넘게 걸렸다.

 

클래스가 많기 때문에 여기에다 설명을 일일이 다 적을 순 없다. 위 이미지를 다운 받아 클래스, 메쏘드의 이름을 통해 그 역할을 유추해보기 바란다. 소스 코드와도 비교해 본다.

 

흰색으로 표시한 클래스는 Singleton 패턴을 적용한 클래스이다. 이 클래스들은 오브젝트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다. 몇몇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데 사실 파이썬의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를 암묵적으로 상속받는다. 그래서 이 부분은 표시하지 않았다.

 

다이어그램에서 한눈에 띄는 것은 Player 클래스의 메쏘드 개수이다. 굳이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제일 중요한 클래스임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전 농장 게임과의 차이점은 pygame.sprite.Sprite 클래스를 상속받는 클래스가 없다는 것이다. 이 게임에선 오브젝트가 플레이어 2명 + Fireball이기 때문에 굳이 쓰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위 다이어그램에서 알 수 있는 또다른 사실은 오른쪽 menu.py 부분에서 YesNo 클래스는 어디에도 연결된 부분이 없다. 그리고 왼쪽 game.py 부분에서 Vector2P 클래스 또한 Vector 클래스를 상속받아 정의되었을 뿐 다른 어디에도 연결된 부분이 없다. 이 두 클래스는 개발자가 추후에 쓸 목적으로 미리 클래스를 만들었겠지만 현재는 전혀 필요없는 클래스임을 알 수 있다. (Point 클래스는 너무 많은 곳에서 쓰여 일부로 표시하지 않은 것이니 유의하자)

 

UML을 어느 정도 알고 StarUML의 사용법을 안다면 첨부 파일의 uml 파일을 다운받아 열어보기 바란다. 그리고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하나 더 추가하고 우측의 Model Explorer 클릭 후 design Model 아래의 클래스 중 관심 있는 몇개를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드래그해보자. 예를 들면 Player 클래스와 Game 클래스를 드래그해보자. 두 클래스 사이의 관계가 자동으로 보여질 것이다. 이런 식으로 위 다이어그램 중 보고 싶은 부분만 골라 새로운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덧1 : 이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필자가 게임을 좀 더 쉽게 분석하고자 만든 것이므로 그냥 넘어가도 상관 없다.

덧2 : 생략된 부분도 있는데 이는 중요하지 않다 판단하여 생략한 것이다. 그러나 생략하지 말아야할 것을 생략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른다.

덧3 :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598
43 Python 화면 캡쳐 소스 MoA 2014.01.14 950
42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1900
41 Python 고양이 움직이기 1 file MoA 2013.11.08 815
40 Python 고양이 밖으로 못나가게 하기 file MoA 2013.11.10 601
39 Python SciPy and NumPy MoA 2013.12.23 595
38 Python OpenCV 이용한 템플릿 매칭 MoA 2014.01.16 1220
37 Python Numpy의 axis 변경 OBG 2023.06.09 48
36 Python FastAPI 톺아보기 - 부제: python 백엔드 봄은 온다 OBG 2023.01.25 88
35 Python Embedding Python in C/C++ MoA 2013.12.23 388
34 Python 2048 Game in Python OBG 2022.09.22 93
33 Python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file MoA 2013.11.21 418
32 Python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file MoA 2013.11.21 392
31 Python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file MoA 2013.11.21 1013
30 Python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1 file MoA 2013.11.21 456
29 Python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file MoA 2013.11.21 384
28 Python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file MoA 2013.11.21 647
27 Python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file MoA 2013.11.21 985
26 Python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file MoA 2013.11.21 428
25 Python [첫게임 만들기] 1. 게임 소개 및 실습 준비 1 file MoA 2013.11.20 886
24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9. 캐릭터 액션 구현 2 MoA 2014.05.07 400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