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267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0_main.png

 

드디어 마지막이다. 마지막 강좌는 내용이 좀 길다. 상점 하나 추가하는데 별거 있겠어 하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상점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메뉴를 만들고 메뉴 선택 시 반응을 정의하는 등의 처리를 해야한다.

 

1. Shop 클래스 추가

 

 

class Shop(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scenery', 'shop.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self.active = False
        self.selections = [["", # This first group is the seed purchase text
                            ""],
                           ["", # This second group is the wheat selling text
                            ""],
                           ""]  # This last string is the leaving text
        self.maxseeds = 0
        self.selection = 0

    def open(self):
        self.update()
        self.active = True
        self.selection = 0

    def close(self):
        self.active = False

    def update(self):
        self.maxseeds = int(farmer.gold/2)
        self.selections = [["Buy %d seeds" % (self.maxseeds),
                            "This will cost %d gold" % (self.maxseeds * 2)],
                           ["Sell %d wheat" % (farmer.wheat),
                            "You will gain %d gold" % (farmer.wheat * 3)],
                           "Leave shop (Esc)"]

    def up_selection(self):
        self.selection -= 1
        if self.selection < 0:
            self.selection = 2

    def down_selection(self):
        self.selection += 1
        if self.selection > 2:
            self.selection = 0

    def make_selection(self):
        if self.selection == 0:                    # If the player wishes to buy seeds (all or none, for now)
            farmer.gold -= self.maxseeds * 2
            farmer.seeds += self.maxseeds
            self.update()
        elif self.selection == 1:                # If the player wishes to sell wheat (all or none, for now)
            farmer.gold += farmer.wheat * 3
            farmer.wheat = 0
            self.update()
        elif self.selection == 2:                # If the player wishes to leave the shop
            self.close()

 

 

 

2. Farmer 클래스의 interact() 함수 업데이트

 

 

            elif entity.__class__.__name__ == 'Shop':
                shop = entity
                shop.open()

 

 

 

3. 상점 인터페이스 생성

 

 

    # 상점 인터페이스를 생성한다
    global shopinterface
    shopinterface = pygame.Surface((192, 256))
    shopinterface.convert()
    shopinterfaceimage = load_img("hud", "shop.png")
    shopinterface.blit(shopinterfaceimage, (0, 0))

 

 

 

4. 맵데이터 로드 부분 수정

 

 

            elif char == 'S':
                global shop
                shop = Shop(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shop)


5. 입력 체크 부분 수정

 

 

# 입력 체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QUIT:
                return
            elif event.type == KEYDOWN:
                if event.key == K_ESCAPE:
                    if shop.active:
                        shop.close()
                    else:
                        return
                elif event.key == K_UP:
                    if shop.active:
                        shop.up_selection()
                    else:
                        farmer.move("up")
                elif event.key == K_DOWN:
                    if shop.active:
                        shop.down_selection()
                    else:
                        farmer.move("down")
                elif event.key == K_LEFT:
                    if shop.active:
                        pass
                    else:
                        farmer.move("left")
                elif event.key == K_RIGHT:
                    if shop.active:
                        pass
                    else:
                        farmer.move("right")
                elif event.key == K_SPACE:
                    if shop.active:
                        shop.make_selection()
                    else:
                        farmer.interact()
                elif event.key == K_TAB:
                    pass


6. 상점 텍스트 업데이트 함수 정의

 

 

 

 

 

 

def update_shop_text():
    font = pygame.font.SysFont('calibri', 20)
    textpos_base = pygame.Rect((0, 0), (160, 20))

    seed_text_color = (0,0,0)
    wheat_text_color = (0,0,0)
    leave_text_color = (0,0,0)
    if shop.selection == 0:
        seed_text_color = (120,120,230)
    elif shop.selection == 1:
        wheat_text_color = (120,120,230)
    elif shop.selection == 2:
        leave_text_color = (120,120,230)

    spacer = 0
    for line in shop.selections[0]:
        buy_seeds_text = font.render(line, 1, seed_text_color)
        buy_seeds_textpos = pygame.Rect((10, 60+spacer), (buy_seeds_text.get_width(), buy_seeds_text.get_height()))
        shopinterface.blit(buy_seeds_text, buy_seeds_textpos)
        spacer += 24

    spacer = 0
    for line in shop.selections[1]:
        buy_wheat_text = font.render(line, 1, wheat_text_color)
        buy_wheat_textpos = pygame.Rect((10, 140+spacer), (buy_wheat_text.get_width(), buy_wheat_text.get_height()))
        shopinterface.blit(buy_wheat_text, buy_wheat_textpos)
        spacer += 24

    leave_text = font.render(shop.selections[2], 1, leave_text_color)
    leave_textpos = pygame.Rect((10, 225), (leave_text.get_width(), leave_text.get_height()))
    shopinterface.blit(leave_text, leave_textpos)

 

 

 

7. 상점 여는 부분 작성

 

 

        # 상점을 연다
        if shop.active:
            screen.blit(shopinterface, (224, 144))
            shopinterface.blit(shopinterfaceimage, (0, 0))
            update_shop_text()
            pass

 

 

 

 

 

 

 

 

 

 

 

 

?

  1.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Date2014.11.01 CategoryTool/etc ByMoA Views1725
    read more
  2. RAND_MAX

    Date2014.01.19 CategoryC/C++ ByMoA Views397
    Read More
  3. 워게임 사이트 정리

    Date2014.01.27 CategoryReversing ByMoA Views1282
    Read More
  4. CSpreadSheet

    Date2014.02.03 CategoryLibrary ByMoA Views371
    Read More
  5.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Date2014.02.10 CategoryPython ByMoA Views1920
    Read More
  6. 다이얼로그 기반에서 메뉴 내용이 갱신 안되는 문제 해결

    Date2014.02.13 CategoryAPI/MFC ByMoA Views955
    Read More
  7. 자바스크립트 물리엔진 ㄷㄷ

    Date2014.03.10 CategoryTool/etc ByMoA Views614
    Read More
  8. UI Guidelines

    Date2014.03.11 CategoryTool/etc ByMoA Views517
    Read More
  9. 2048게임 높은 점수 얻기 위한 알고리즘

    Date2014.03.29 CategoryAlgorithm ByMoA Views547
    Read More
  10.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MoA Views1463
    Read More
  11.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OBG Views1591
    Read More
  12.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OBG Views716
    Read More
  13.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Date2014.04.28 CategoryPython ByMoA Views2068
    Read More
  14. [농장게임 만들기] 4. 펜스를 그리자

    Date2014.04.30 CategoryPython ByMoA Views603
    Read More
  15. [농장게임 만들기] 5. 플레이어를 추가하자

    Date2014.04.30 CategoryPython ByMoA Views532
    Read More
  16. [농장게임 만들기] 6. 나머지 오브젝트를 그리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759
    Read More
  17. [농장게임 만들기] 7. 농부 행동 추가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528
    Read More
  18. [농장게임 만들기] 8. HUD에 텍스트를 표시하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677
    Read More
  19. [농장게임 만들기] 9. 밀을 재배하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640
    Read More
  20.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2671
    Read More
  21. [액션게임 만들기] 1. Street Pyghter 게임 소개

    Date2014.05.03 CategoryPython ByOBG Views89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 15 Next
/ 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