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MoA
조회 수 370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8_main.png

 

1. update_hud_text() 함수

 

 

def update_hud_text():
    font = pygame.font.SysFont('calibri', 14)
    textpos_base = pygame.Rect((0, 0), (64, 12))

    seeds_text = font.render(str(farmer.seeds), 1, (0, 0, 0))
    seeds_textpos = pygame.Rect((0, 0), (seeds_text.get_width(), seeds_text.get_height()))
    seeds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85).centerx
    seeds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85).centery
    hud.blit(seeds_text, seeds_textpos)

    wheat_text = font.render(str(farmer.wheat), 1, (0, 0, 0))
    wheat_textpos = pygame.Rect((0, 0), (wheat_text.get_width(), wheat_text.get_height()))
    wheat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 82, 85).centerx
    wheat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 82, 85).centery
    hud.blit(wheat_text, wheat_textpos)

    water_text = font.render(str(farmer.water) + "/" + str(farmer.water_max), 1, (0, 0, 0))
    water_textpos = pygame.Rect((0, 0), (water_text.get_width(), water_text.get_height()))
    water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 82*2, 85).centerx
    water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 82*2, 85).centery
    hud.blit(water_text, water_textpos)

    gold_text = font.render(str(farmer.gold), 1, (0, 0, 0))
    gold_textpos = pygame.Rect((0, 0), (gold_text.get_width(), gold_text.get_height()))
    gold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 82*3, 85).centerx
    gold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 82*3, 85).centery
    hud.blit(gold_text, gold_textpos)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텍스트를 추가하는 부분이다. textpos_base는 텍스트를 넣을 사각형을 정의한 변수다. 텍스트는 가로 64px, 세로 12px의 사각형안에 들어간다. 그리고 텍스트의 위치를 잡아주는 부분이 중요하다. 씨앗 개수를 표시해 주는 텍스트는 다음과 같이 그려진다.

 

1. seeds_text에 폰트를 그린다.

2. 이 폰트에 대한 Rect 변수를 seeds_textpos에 저장한다.

3. textpos_base 변수를 14,85만큼 이동 후 이것의 센터와 seeds_textpos의 센터를 맞춰준다. (가운데 정렬)

4. seeds_textpos 위치에 seeds_text를 hud Surface에 그린다.

 

seeds_textpos 변수의 위치는 hud Surface 상의 좌표임에 유의하자. (화면상의 좌표가 아니다) 나머지 세 개의 hud 텍스트도 동일하게 그리면 된다.

 

 

2. while문 수정

 

 

# HUD 업데이트
        screen.blit(hud, (150, 520))
        hud.blit(hudimage, (0, 0))
        allhudsprites.draw(hud)
        update_hud_text()


while문의 # HUD 업데이트 부분에 위 함수를 호출 하는 부분을 추가하면 된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8110
201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2. 클래스 분석 file OBG 2014.05.06 4064
200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1. Street Pyghter 게임 소개 3 file OBG 2014.05.03 3903
199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file MoA 2014.05.01 5018
198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9. 밀을 재배하자 file MoA 2014.05.01 3945
»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8. HUD에 텍스트를 표시하자 file MoA 2014.05.01 3709
196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7. 농부 행동 추가 1 file MoA 2014.05.01 3956
195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6. 나머지 오브젝트를 그리자 1 file MoA 2014.05.01 4178
194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5. 플레이어를 추가하자 1 file MoA 2014.04.30 3555
193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4. 펜스를 그리자 5 file MoA 2014.04.30 3611
192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6 file MoA 2014.04.28 4737
191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3 file OBG 2014.04.26 3747
190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4 file OBG 2014.04.26 4531
189 Python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2 MoA 2014.04.26 4211
188 Algorithm 2048게임 높은 점수 얻기 위한 알고리즘 MoA 2014.03.29 3408
187 Tool/etc UI Guidelines MoA 2014.03.11 3753
186 Tool/etc 자바스크립트 물리엔진 ㄷㄷ MoA 2014.03.10 3803
185 API/MFC 다이얼로그 기반에서 메뉴 내용이 갱신 안되는 문제 해결 MoA 2014.02.13 4289
184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4593
183 Library CSpreadSheet MoA 2014.02.03 3174
182 Reversing 워게임 사이트 정리 MoA 2014.01.27 393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7 Next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