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67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8_main.png

 

1. update_hud_text() 함수

 

 

def update_hud_text():
    font = pygame.font.SysFont('calibri', 14)
    textpos_base = pygame.Rect((0, 0), (64, 12))

    seeds_text = font.render(str(farmer.seeds), 1, (0, 0, 0))
    seeds_textpos = pygame.Rect((0, 0), (seeds_text.get_width(), seeds_text.get_height()))
    seeds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85).centerx
    seeds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85).centery
    hud.blit(seeds_text, seeds_textpos)

    wheat_text = font.render(str(farmer.wheat), 1, (0, 0, 0))
    wheat_textpos = pygame.Rect((0, 0), (wheat_text.get_width(), wheat_text.get_height()))
    wheat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 82, 85).centerx
    wheat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 82, 85).centery
    hud.blit(wheat_text, wheat_textpos)

    water_text = font.render(str(farmer.water) + "/" + str(farmer.water_max), 1, (0, 0, 0))
    water_textpos = pygame.Rect((0, 0), (water_text.get_width(), water_text.get_height()))
    water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 82*2, 85).centerx
    water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 82*2, 85).centery
    hud.blit(water_text, water_textpos)

    gold_text = font.render(str(farmer.gold), 1, (0, 0, 0))
    gold_textpos = pygame.Rect((0, 0), (gold_text.get_width(), gold_text.get_height()))
    gold_textpos.centerx = textpos_base.move(14 + 82*3, 85).centerx
    gold_textpos.centery = textpos_base.move(14 + 82*3, 85).centery
    hud.blit(gold_text, gold_textpos)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텍스트를 추가하는 부분이다. textpos_base는 텍스트를 넣을 사각형을 정의한 변수다. 텍스트는 가로 64px, 세로 12px의 사각형안에 들어간다. 그리고 텍스트의 위치를 잡아주는 부분이 중요하다. 씨앗 개수를 표시해 주는 텍스트는 다음과 같이 그려진다.

 

1. seeds_text에 폰트를 그린다.

2. 이 폰트에 대한 Rect 변수를 seeds_textpos에 저장한다.

3. textpos_base 변수를 14,85만큼 이동 후 이것의 센터와 seeds_textpos의 센터를 맞춰준다. (가운데 정렬)

4. seeds_textpos 위치에 seeds_text를 hud Surface에 그린다.

 

seeds_textpos 변수의 위치는 hud Surface 상의 좌표임에 유의하자. (화면상의 좌표가 아니다) 나머지 세 개의 hud 텍스트도 동일하게 그리면 된다.

 

 

2. while문 수정

 

 

# HUD 업데이트
        screen.blit(hud, (150, 520))
        hud.blit(hudimage, (0, 0))
        allhudsprites.draw(hud)
        update_hud_text()


while문의 # HUD 업데이트 부분에 위 함수를 호출 하는 부분을 추가하면 된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09
43 Python 화면 캡쳐 소스 MoA 2014.01.14 973
42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1919
41 Python 고양이 움직이기 1 file MoA 2013.11.08 840
40 Python 고양이 밖으로 못나가게 하기 file MoA 2013.11.10 629
39 Python SciPy and NumPy MoA 2013.12.23 615
38 Python OpenCV 이용한 템플릿 매칭 MoA 2014.01.16 1250
37 Python Numpy의 axis 변경 OBG 2023.06.09 72
36 Python FastAPI 톺아보기 - 부제: python 백엔드 봄은 온다 OBG 2023.01.25 118
35 Python Embedding Python in C/C++ MoA 2013.12.23 404
34 Python 2048 Game in Python OBG 2022.09.22 117
33 Python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file MoA 2013.11.21 449
32 Python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file MoA 2013.11.21 421
31 Python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file MoA 2013.11.21 1035
30 Python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1 file MoA 2013.11.21 487
29 Python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file MoA 2013.11.21 409
28 Python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file MoA 2013.11.21 676
27 Python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file MoA 2013.11.21 1009
26 Python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file MoA 2013.11.21 454
25 Python [첫게임 만들기] 1. 게임 소개 및 실습 준비 1 file MoA 2013.11.20 909
24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9. 캐릭터 액션 구현 2 MoA 2014.05.07 427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