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MoA
조회 수 5463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6_main.png

 

이제 농부가 농사를 짓기 위한 오브젝트를 추가해보자.

 

1. 땅 클래스

 

 

class Plot(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dry_img = load_img('plot', 'plot_dry.png')
        self.wet_img = load_img('plot', 'plot_wet.png')
        self.image = self.dry_im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self.state = 'dry'
        self.occupied = False
        self.wettime = current_time - 15000
        plots.append(self)

    def dry(self):
        self.state = 'dry'
        self.image = self.dry_img

    def wet(self):
        self.state = 'wet'
        self.image = self.wet_img
        self.wettime = current_time

    def update(self):
        if current_time - 15000 >= self.wettime and self.state == 'wet' and not self.occupied:
            self.dry()

    def occupy(self):
        self.occupied = True

    def unoccupy(self):
        self.occupied = False

 

땅은 두 가지의 상태를 가질 수 있다. 젖거나 마르거나이다. 씨앗을 심었을 때의 상태는 다른 클래스를 통해 제어할 것이다. 그리고 씨앗을 갖고 있는지 없는지는 occupied 변수를 통해 제어한다.

이 클래스에서 중요한 부분은 update() 함수이다. 땅을 적시면 그 시간이 wettime에 기록된다. 그리고 매번 시간을 체크하여 현재 시간 - 15000ms(15초) 값이 wettime보다 크고 씨앗이 없는 상태이면 땅을 마르게 된다. 즉 땅을 적신 후 씨앗을 심지 않고 15초가 지나면 땅이 마른다.

 

2. 우물, 물뿌리개 클래스

 

 

class Well(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scenery', 'well.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class WateringCan(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HUD', 'watering_can_large.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3번 강좌의 HUD 그리기 부분을 잘 이해했다면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다.

 

3. 맵 데이터 불러오는 부분 수정

 

 

            elif char == 'L':
                exec('plot%i = Plot(blockx, blocky)' % plotnum)
                exec('objectlist.append(plot%i)' % plotnum)
                plotnum += 1
            elif char == 'W':
                well = Well(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well)
            elif char == 'C':
                wateringcan = WateringCan(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wateringcan)

 

 

 

역시 어려운 것은 없다.

 

마지막으로 오브젝트를 화면에 출력하는 부분은 스스로 해보도록 하자. 물론 첨부 파일에 완성코드가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25098
327 LLM 로컬에서 오픈 LLM과 코딩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시나요? 환경을 공유해주세요 OBG 2025.11.14 621
326 Tool/etc LazyGit - 게으른 개발자를 위한 Git UI OBG 2025.11.14 751
325 Tool/etc 오픈 노트북(Open Notebook): Google의 Notebook LM을 대체하는 오픈소스 플랫폼 OBG 2025.10.29 1231
324 Tool/etc 원격 서버 개발용 편집기로 Helix 에디터를 활용하는 방법 OBG 2025.10.29 1311
323 LLM Claude Skills는 굉장하다, MCP보다 더 큰 혁신일지도 OBG 2025.10.29 1350
322 Tool/etc SQLite Online - 11년간 1인이 개발, 하루 1.1만 명 사용 OBG 2025.10.15 1429
321 Web 알아두면 유익한 2019 개발이야기 OBG 2025.09.15 1506
320 LLM 구글 개발자가 말하는 나노바나나의 진짜 실체 OBG 2025.09.07 1630
319 모던 Node.js 패턴 (2025) OBG 2025.08.07 1641
318 Agent 초보를 위한 Claude Code 안내서 OBG 2025.09.15 1736
317 LLM 나노바나나 공식 출시! 구글 제미나이에서 직접 사용하는 방법 OBG 2025.09.07 1748
316 LLM llama.cpp gpt-oss-120b 5090으로 돌려본 후기 OBG 2025.09.07 1774
315 Agent Spec Kit(Spec-Driven Development) OBG 2025.09.15 1810
314 Tool/etc Show GN: 유튜브 영상/웹페이지를 10초만에 구조화된 노트로 만드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OBG 2025.09.07 1827
313 Tool/etc VIM Master - Vim 명령어를 배우는 가벼운 브라우저 게임 OBG 2025.09.07 1833
312 LLM macOS에서 로컬 LLM 실험하기 OBG 2025.09.15 1839
311 Agent Vibe Code an MVP Web App OBG 2025.08.28 1950
310 Agent Kimi K2 클로드 코드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 OBG 2025.08.28 1969
309 Web JSON.stringify를 두 배 이상 빠르게 만든 방법 OBG 2025.08.07 1974
308 Agent Claude Code를 최고의 설계 파트너로 만들기 OBG 2025.08.28 201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7 Next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