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733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6_main.png

 

이제 농부가 농사를 짓기 위한 오브젝트를 추가해보자.

 

1. 땅 클래스

 

 

class Plot(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dry_img = load_img('plot', 'plot_dry.png')
        self.wet_img = load_img('plot', 'plot_wet.png')
        self.image = self.dry_im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self.state = 'dry'
        self.occupied = False
        self.wettime = current_time - 15000
        plots.append(self)

    def dry(self):
        self.state = 'dry'
        self.image = self.dry_img

    def wet(self):
        self.state = 'wet'
        self.image = self.wet_img
        self.wettime = current_time

    def update(self):
        if current_time - 15000 >= self.wettime and self.state == 'wet' and not self.occupied:
            self.dry()

    def occupy(self):
        self.occupied = True

    def unoccupy(self):
        self.occupied = False

 

땅은 두 가지의 상태를 가질 수 있다. 젖거나 마르거나이다. 씨앗을 심었을 때의 상태는 다른 클래스를 통해 제어할 것이다. 그리고 씨앗을 갖고 있는지 없는지는 occupied 변수를 통해 제어한다.

이 클래스에서 중요한 부분은 update() 함수이다. 땅을 적시면 그 시간이 wettime에 기록된다. 그리고 매번 시간을 체크하여 현재 시간 - 15000ms(15초) 값이 wettime보다 크고 씨앗이 없는 상태이면 땅을 마르게 된다. 즉 땅을 적신 후 씨앗을 심지 않고 15초가 지나면 땅이 마른다.

 

2. 우물, 물뿌리개 클래스

 

 

class Well(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scenery', 'well.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class WateringCan(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x, y):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image = load_img('HUD', 'watering_can_large.png')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rect.topleft = x, y

 

 

 

3번 강좌의 HUD 그리기 부분을 잘 이해했다면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다.

 

3. 맵 데이터 불러오는 부분 수정

 

 

            elif char == 'L':
                exec('plot%i = Plot(blockx, blocky)' % plotnum)
                exec('objectlist.append(plot%i)' % plotnum)
                plotnum += 1
            elif char == 'W':
                well = Well(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well)
            elif char == 'C':
                wateringcan = WateringCan(blockx, blocky)
                objectlist.append(wateringcan)

 

 

 

역시 어려운 것은 없다.

 

마지막으로 오브젝트를 화면에 출력하는 부분은 스스로 해보도록 하자. 물론 첨부 파일에 완성코드가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594
43 Python 화면 캡쳐 소스 MoA 2014.01.14 950
42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1900
41 Python 고양이 움직이기 1 file MoA 2013.11.08 815
40 Python 고양이 밖으로 못나가게 하기 file MoA 2013.11.10 599
39 Python SciPy and NumPy MoA 2013.12.23 595
38 Python OpenCV 이용한 템플릿 매칭 MoA 2014.01.16 1219
37 Python Numpy의 axis 변경 OBG 2023.06.09 48
36 Python FastAPI 톺아보기 - 부제: python 백엔드 봄은 온다 OBG 2023.01.25 88
35 Python Embedding Python in C/C++ MoA 2013.12.23 388
34 Python 2048 Game in Python OBG 2022.09.22 93
33 Python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file MoA 2013.11.21 417
32 Python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file MoA 2013.11.21 391
31 Python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file MoA 2013.11.21 1007
30 Python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1 file MoA 2013.11.21 456
29 Python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file MoA 2013.11.21 384
28 Python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file MoA 2013.11.21 647
27 Python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file MoA 2013.11.21 982
26 Python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file MoA 2013.11.21 425
25 Python [첫게임 만들기] 1. 게임 소개 및 실습 준비 1 file MoA 2013.11.20 885
24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9. 캐릭터 액션 구현 2 MoA 2014.05.07 400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