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532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5_main.png

 

이제 플레이어를 추가하고 움직여볼 차례다.

 

1. Farmer 클래스 작성

 

 

class Farmer(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farmerpic_left = load_img('farmer', 'farmer_left.png')
        self.farmerpic_right = load_img('farmer', 'farmer_right.png')
        self.farmerpic_up = load_img('farmer', 'farmer_up.png')
        self.farmerpic_down = load_img('farmer', 'farmer_down.png')
        self.image = self.farmerpic_down
        screen = pygame.display.get_surface()
        self.area = screen.get_rect()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seeds = 2
        self.wheat = 0
        self.water = 0
        self.water_max = 1
        self.gold = 0

    def update(self):
        pass        

    def move(self, direction):
        if direction == "up":
            newpos = self.rect.move(0, -64)
            self.image = self.farmerpic_up
            self.facing = "up"
        elif direction == "down":
            newpos = self.rect.move(0, 64)
            self.image = self.farmerpic_down
            self.facing = "down"
        elif direction == "left":
            newpos = self.rect.move(-64, 0)
            self.image = self.farmerpic_left
            self.facing = "left"
        elif direction == "right":
            newpos = self.rect.move(64, 0)
            self.image = self.farmerpic_right
            self.facing = "right"
        if newpos.collidelistall(objectlist) != []: newpos = self.rect
        if newpos.collidelistall(scenerylist) != []: newpos = self.rect
        newpos = self.check_bounds(newpos)
        self.rect = newpos

    def check_bounds(self, newpos):
        if newpos.left < self.area.left:
            newpos.left = self.area.left
        if newpos.right > self.area.right:
            newpos.right = self.area.right
        if newpos.top < self.area.top:
            newpos.top = self.area.top
        if newpos.bottom > self.area.bottom:
            newpos.bottom = self.area.bottom
        return newpos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의 농부의 모습을 다르게 하려면 이미지가 4개가 필요하다. 생성자에선 해당 이미지를 불러온다. move() 함수에서는 농부를 이동시키고 적절한 농부 이미지를 대응 시킨다. facing 변수에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지 저장하는 코드가 있는데 이는 나중에 interact()함수를 위해 쓰일 것이다. 그리고 이동시킬 위치에서 충돌체크를 한 후 해당 위치에 장애물이 있거나 경계 구역을 넘어가면 이동하지 않도록 한다.

 

 

2. 변수 추가

 

 

    global farmer
    farmer = Farmer()
    spritelist.append(farmer)

 

Farmer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를 spritelist 리스트에 추가한다. 전역변수로 spritelist 변수를 선언해주는 것도 잊지 말자.

맵 데이터 불러오는 부분에서 플레이어를 추가하는 부분은 첨부 파일을 참고한다. (참고하기 전 어떻게 하면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어렵지 않다)

 

3. 농부 이동시키기

 

 

키보드 입력 체크하는 부분에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코드 추가 전 from pygame.locals import * 를 상단에 추가하자. 그러면 키 입력 관련 상수를 더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ygame.QUIT로 입력해야 할 것을 QUIT으로 입력할 수 있다.

 

 

# 입력 체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QUIT:
                return
            elif event.type == KEYDOWN:
                if event.key == K_UP:
                    farmer.move("up")
                elif event.key == K_DOWN:
                    farmer.move("down")
                elif event.key == K_LEFT:
                    farmer.move("left")
                elif event.key == K_RIGHT:
                    farmer.move("right")
                elif event.key == K_SPACE:
                    pass
                elif event.key == K_TAB:
                    pass

 

크게 어렵지 않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09
286 JAVA/Android XML 파싱하기 MoA 2013.08.06 7062
285 API/MFC Visual C++ 시리얼 통신(RS-232) 강좌 (1) MoA 2013.07.28 6716
284 Library AS3 Code Library MoA 2013.10.11 5027
283 API/MFC Sleep() 함수 대신 프로그램 딜레이 시키기 (Wait) MoA 2013.07.28 4718
282 API/MFC Visual C++ 시리얼 통신(RS-232) 강좌 (2) 1 MoA 2013.07.28 4461
281 API/MFC MFC 리본 사용하기 (아이콘 제작 포함) 너울 2012.02.09 4345
280 JAVA/Android logcat 사용법 MoA 2013.05.28 3486
279 API/MFC 프린터 출력하기 MoA 2013.10.16 3437
278 Deeplearning 직접 보고 추천하는 머신러닝 & 딥러닝 & 수학 총정리(2022) OBG 2022.07.24 3315
277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3. 클래스 다이어그램 기초 file OBG 2014.05.07 2772
276 API/MFC DLL 생성 시 주의 MoA 2013.08.22 2684
275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file MoA 2014.05.01 2671
274 API/MFC Thread와 SendMessage를 통해 DeadLock을 만드는 방법 MoA 2013.07.28 2625
273 API/MFC 다국어를 위한 StringTable, LoadString 1 MoA 2013.12.22 2410
272 C/C++ C 언어의 문자형 변수 char - 8비트 정수형 변수 MoA 2013.07.28 2238
271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6 file MoA 2014.04.28 2067
270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1919
269 API/MFC 프로세스 - 생성과 종료 그리고 이것 저것 너울 2011.10.12 1834
268 Site 졸업작품 및 각종 과제물 프로그램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윈도우즈 응용프로그램) MoA 2013.09.10 1644
267 API/MFC 다른 스레드에서 메인다이얼로그 포인터 받아오기 AfxGetMainWnd() 1 MoA 2013.07.28 161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