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532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5_main.png

 

이제 플레이어를 추가하고 움직여볼 차례다.

 

1. Farmer 클래스 작성

 

 

class Farmer(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farmerpic_left = load_img('farmer', 'farmer_left.png')
        self.farmerpic_right = load_img('farmer', 'farmer_right.png')
        self.farmerpic_up = load_img('farmer', 'farmer_up.png')
        self.farmerpic_down = load_img('farmer', 'farmer_down.png')
        self.image = self.farmerpic_down
        screen = pygame.display.get_surface()
        self.area = screen.get_rect()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seeds = 2
        self.wheat = 0
        self.water = 0
        self.water_max = 1
        self.gold = 0

    def update(self):
        pass        

    def move(self, direction):
        if direction == "up":
            newpos = self.rect.move(0, -64)
            self.image = self.farmerpic_up
            self.facing = "up"
        elif direction == "down":
            newpos = self.rect.move(0, 64)
            self.image = self.farmerpic_down
            self.facing = "down"
        elif direction == "left":
            newpos = self.rect.move(-64, 0)
            self.image = self.farmerpic_left
            self.facing = "left"
        elif direction == "right":
            newpos = self.rect.move(64, 0)
            self.image = self.farmerpic_right
            self.facing = "right"
        if newpos.collidelistall(objectlist) != []: newpos = self.rect
        if newpos.collidelistall(scenerylist) != []: newpos = self.rect
        newpos = self.check_bounds(newpos)
        self.rect = newpos

    def check_bounds(self, newpos):
        if newpos.left < self.area.left:
            newpos.left = self.area.left
        if newpos.right > self.area.right:
            newpos.right = self.area.right
        if newpos.top < self.area.top:
            newpos.top = self.area.top
        if newpos.bottom > self.area.bottom:
            newpos.bottom = self.area.bottom
        return newpos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의 농부의 모습을 다르게 하려면 이미지가 4개가 필요하다. 생성자에선 해당 이미지를 불러온다. move() 함수에서는 농부를 이동시키고 적절한 농부 이미지를 대응 시킨다. facing 변수에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지 저장하는 코드가 있는데 이는 나중에 interact()함수를 위해 쓰일 것이다. 그리고 이동시킬 위치에서 충돌체크를 한 후 해당 위치에 장애물이 있거나 경계 구역을 넘어가면 이동하지 않도록 한다.

 

 

2. 변수 추가

 

 

    global farmer
    farmer = Farmer()
    spritelist.append(farmer)

 

Farmer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를 spritelist 리스트에 추가한다. 전역변수로 spritelist 변수를 선언해주는 것도 잊지 말자.

맵 데이터 불러오는 부분에서 플레이어를 추가하는 부분은 첨부 파일을 참고한다. (참고하기 전 어떻게 하면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어렵지 않다)

 

3. 농부 이동시키기

 

 

키보드 입력 체크하는 부분에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코드 추가 전 from pygame.locals import * 를 상단에 추가하자. 그러면 키 입력 관련 상수를 더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ygame.QUIT로 입력해야 할 것을 QUIT으로 입력할 수 있다.

 

 

# 입력 체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QUIT:
                return
            elif event.type == KEYDOWN:
                if event.key == K_UP:
                    farmer.move("up")
                elif event.key == K_DOWN:
                    farmer.move("down")
                elif event.key == K_LEFT:
                    farmer.move("left")
                elif event.key == K_RIGHT:
                    farmer.move("right")
                elif event.key == K_SPACE:
                    pass
                elif event.key == K_TAB:
                    pass

 

크게 어렵지 않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14
286 API/MFC 후킹 링크 MoA 2013.07.28 416
285 Python 화면 캡쳐 소스 MoA 2014.01.14 973
284 API/MFC 프린터 출력하기 MoA 2013.10.16 3437
283 API/MFC 프로세스 - 생성과 종료 그리고 이것 저것 너울 2011.10.12 1834
282 API/MFC 프로그램 배포용으로 만드는 과정 너울 2012.01.20 488
281 Site 프로그래밍 관련 사이트 MoA 2012.08.02 255
280 C/C++ 파일 입출력 MoA 2013.07.28 488
279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1919
278 Deeplearning 파이썬 머신러닝 무료 강의 (7시간) OBG 2022.07.06 97
277 Site 특정 자료형의 데이터를 binary(hex값, 2진수값)으로 변환 Naya 2012.11.15 562
276 Tool/etc 텍스트 에디터 Sublime Text 2 너울 2012.03.30 505
275 API/MFC 태스크 대화상자 (Task Dialog) MoA 2013.10.22 436
274 Algorithm 큰 수 구하기 알고리즘 Naya 2012.08.02 658
273 Tool/etc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OBG 2022.11.11 112
272 C/C++ 코드 실행 시간 계산 Naya 2012.08.02 297
271 C/C++ 코드 실행 시간 계산 Naya 2012.09.27 493
270 Tool/etc 컨텍스트 스위칭 (Context Switching) MoA 2013.07.28 1039
269 Web 카카오톡 웹버전 만들기 OBG 2022.11.09 193
268 Deeplearning 추천(Recommendation) 시스템 - 알고리즘 Trend 정리 OBG 2021.08.03 134
267 Deeplearning 추천 시스템 OBG 2023.03.30 12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