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532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5_main.png

 

이제 플레이어를 추가하고 움직여볼 차례다.

 

1. Farmer 클래스 작성

 

 

class Farmer(pygame.sprite.Sprite):
    def __init__(self):
        pygame.sprite.Sprite.__init__(self)
        self.farmerpic_left = load_img('farmer', 'farmer_left.png')
        self.farmerpic_right = load_img('farmer', 'farmer_right.png')
        self.farmerpic_up = load_img('farmer', 'farmer_up.png')
        self.farmerpic_down = load_img('farmer', 'farmer_down.png')
        self.image = self.farmerpic_down
        screen = pygame.display.get_surface()
        self.area = screen.get_rect()
        self.rect = self.image.get_rect()
        self.seeds = 2
        self.wheat = 0
        self.water = 0
        self.water_max = 1
        self.gold = 0

    def update(self):
        pass        

    def move(self, direction):
        if direction == "up":
            newpos = self.rect.move(0, -64)
            self.image = self.farmerpic_up
            self.facing = "up"
        elif direction == "down":
            newpos = self.rect.move(0, 64)
            self.image = self.farmerpic_down
            self.facing = "down"
        elif direction == "left":
            newpos = self.rect.move(-64, 0)
            self.image = self.farmerpic_left
            self.facing = "left"
        elif direction == "right":
            newpos = self.rect.move(64, 0)
            self.image = self.farmerpic_right
            self.facing = "right"
        if newpos.collidelistall(objectlist) != []: newpos = self.rect
        if newpos.collidelistall(scenerylist) != []: newpos = self.rect
        newpos = self.check_bounds(newpos)
        self.rect = newpos

    def check_bounds(self, newpos):
        if newpos.left < self.area.left:
            newpos.left = self.area.left
        if newpos.right > self.area.right:
            newpos.right = self.area.right
        if newpos.top < self.area.top:
            newpos.top = self.area.top
        if newpos.bottom > self.area.bottom:
            newpos.bottom = self.area.bottom
        return newpos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의 농부의 모습을 다르게 하려면 이미지가 4개가 필요하다. 생성자에선 해당 이미지를 불러온다. move() 함수에서는 농부를 이동시키고 적절한 농부 이미지를 대응 시킨다. facing 변수에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지 저장하는 코드가 있는데 이는 나중에 interact()함수를 위해 쓰일 것이다. 그리고 이동시킬 위치에서 충돌체크를 한 후 해당 위치에 장애물이 있거나 경계 구역을 넘어가면 이동하지 않도록 한다.

 

 

2. 변수 추가

 

 

    global farmer
    farmer = Farmer()
    spritelist.append(farmer)

 

Farmer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그리고 이를 spritelist 리스트에 추가한다. 전역변수로 spritelist 변수를 선언해주는 것도 잊지 말자.

맵 데이터 불러오는 부분에서 플레이어를 추가하는 부분은 첨부 파일을 참고한다. (참고하기 전 어떻게 하면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어렵지 않다)

 

3. 농부 이동시키기

 

 

키보드 입력 체크하는 부분에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코드 추가 전 from pygame.locals import * 를 상단에 추가하자. 그러면 키 입력 관련 상수를 더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pygame.QUIT로 입력해야 할 것을 QUIT으로 입력할 수 있다.

 

 

# 입력 체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QUIT:
                return
            elif event.type == KEYDOWN:
                if event.key == K_UP:
                    farmer.move("up")
                elif event.key == K_DOWN:
                    farmer.move("down")
                elif event.key == K_LEFT:
                    farmer.move("left")
                elif event.key == K_RIGHT:
                    farmer.move("right")
                elif event.key == K_SPACE:
                    pass
                elif event.key == K_TAB:
                    pass

 

크게 어렵지 않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09
43 Python 화면 캡쳐 소스 MoA 2014.01.14 973
42 Python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MoA 2014.02.10 1919
41 Python 고양이 움직이기 1 file MoA 2013.11.08 840
40 Python 고양이 밖으로 못나가게 하기 file MoA 2013.11.10 629
39 Python SciPy and NumPy MoA 2013.12.23 615
38 Python OpenCV 이용한 템플릿 매칭 MoA 2014.01.16 1250
37 Python Numpy의 axis 변경 OBG 2023.06.09 72
36 Python FastAPI 톺아보기 - 부제: python 백엔드 봄은 온다 OBG 2023.01.25 118
35 Python Embedding Python in C/C++ MoA 2013.12.23 404
34 Python 2048 Game in Python OBG 2022.09.22 117
33 Python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file MoA 2013.11.21 449
32 Python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file MoA 2013.11.21 421
31 Python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file MoA 2013.11.21 1035
30 Python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1 file MoA 2013.11.21 487
29 Python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file MoA 2013.11.21 409
28 Python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file MoA 2013.11.21 676
27 Python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file MoA 2013.11.21 1009
26 Python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file MoA 2013.11.21 454
25 Python [첫게임 만들기] 1. 게임 소개 및 실습 준비 1 file MoA 2013.11.20 909
24 Python [액션게임 만들기] 9. 캐릭터 액션 구현 2 MoA 2014.05.07 427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