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Python
2013.11.30 18:44

[GUI] wxPython 기본 프로그램

MoA
조회 수 66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시작하기 전에


GUI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이벤트이다.

이벤트를 다루기 위해서는 꼭 클래스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강좌를 시작하기 전 클래스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소스 코드


import wx

class MyFrame(wx.Frame):
    def __init__(self, parent, id, title):
        wx.Frame.__init__(self, parent, id, title)
        self.Bind(wx.EVT_MOVE, self.OnMove)
        self.Bind(wx.EVT_SIZE, self.OnSize)

    def OnSize(self, event):
        size = event.GetSize()
        print "size:", size.width, size.height

    def OnMove(self, event):
        pos = event.GetPosition()
        print "pos:", pos.x, pos.y



class MyApp(wx.App):
    def OnInit(self):
        frame = MyFrame(None, -1, "This is a test")
        frame.Show(True)
        self.SetTopWindow(frame)
        return True


def main():
    app = MyApp(0)
    app.MainLoop()


if __name__ == "__main__":
    main()


분석


소스는 wxPython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minimal 어플리케이션이다. 처음부터 하나씩 분석해보자.


import wx

class MyFrame(wx.Frame):

wxPython 모듈을 불러오는 부분과 클래스를 정의하는 부분이다.

클래스를 정의하는 부분에서 wx.Frame 클래스를 상속받는 부분이 있는데 wx.Frame을 위젯이라 부른다.

대표적인 위젯으로 wx.Frame과 wx.Dialog 두 가지가 있는데 다음의 특징이 있다.


wx.Frame
- 사용자가 window의 사이즈와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 Title bar를 가지고, menu bar, status bar등은 옵션으로 가질 수 있다.
- Frame은 frame이나 다이얼로그가 아닌 다른 window를 가질 수 있다.


wx.Dialog
- Title bar와 system menu를 가진 window이다.
- 사용자가 해당 dialog를 이동할 수 있다.
- 다른 control과 다른 window를 가질 수 있다.


Visual Studio로 MFC Application을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쉽게 두 가지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SDI, MDI vs Dialog)


    def __init__(self, parent, id, title):
         wx.Frame.__init__(self, parent, id, title)
         self.Bind(wx.EVT_MOVE, self.OnMove)
         self.Bind(wx.EVT_SIZE, self.OnSize)

초기화하는 부분이다. 먼저 wx.Frame 클래스의 초기화 함수로 초기화를 수행 후 이벤트를 바인딩한다.

바인딩이란 1:1 대응을 시키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wx.EVT_MOVE, wx.EVT_SIZE 이벤트는 각각 창 이동, 창 사이즈 변경 이벤트이다.

이를 MyFrame 클래스의 OnMove, OnSize 함수에 바인딩하였다.


    def OnSize(self, event):
        size = event.GetSize()
        print "size:", size.width, size.height

창의 사이즈가 변경될 때 실행되는 코드이다.

변경 후 사이즈 값을 얻어온 후 콘솔창에 출력한다.


    def OnMove(self, event):
        pos = event.GetPosition()
        print "pos:", pos.x, pos.y

창이 이동될 때 실행되는 코드이다.

이동 후 x, y 좌표값을 콘솔창에 출력한다.


class MyApp(wx.App):
    def OnInit(self):
        frame = MyFrame(None, -1, "This is a test")
        frame.Show(True)
        self.SetTopWindow(frame)
        return True

프로그램의 메인이 되는 클래스이다.


wx.App 위젯을 상속받아 선언하였다.

OnInit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호출되며 앞서 선언한 클래스를 보여주게 된다.

title 매개변수를 This is a test로 하였으므로 프로그램 제목이 This is a test가 된다.

SetTopWindow는 지금 알 필요는 없으며 굳이 선언하지 않아도 된다.

말그대로 프로그램의 Top이 되는 윈도우를 설정하는 함수이며 호출하지 않으면 처음 선언한 프레임을 top으로 설정한다.

?

  1.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Date2014.11.01 CategoryTool/etc ByMoA Views1709
    read more
  2. [GUI] Tkinter, wxPython

    Date2013.11.27 CategoryPython ByMoA Views644
    Read More
  3. [GUI] wxPython 기본 프로그램

    Date2013.11.30 CategoryPython ByMoA Views660
    Read More
  4. [GUI] wxPython에서 에러메시지 콘솔로 보는 법

    Date2013.12.03 CategoryPython ByMoA Views358
    Read More
  5.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MoA Views1463
    Read More
  6.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OBG Views1589
    Read More
  7.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2671
    Read More
  8.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OBG Views715
    Read More
  9.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Date2014.04.28 CategoryPython ByMoA Views2067
    Read More
  10. [농장게임 만들기] 4. 펜스를 그리자

    Date2014.04.30 CategoryPython ByMoA Views602
    Read More
  11. [농장게임 만들기] 5. 플레이어를 추가하자

    Date2014.04.30 CategoryPython ByMoA Views532
    Read More
  12. [농장게임 만들기] 6. 나머지 오브젝트를 그리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758
    Read More
  13. [농장게임 만들기] 7. 농부 행동 추가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528
    Read More
  14. [농장게임 만들기] 8. HUD에 텍스트를 표시하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677
    Read More
  15. [농장게임 만들기] 9. 밀을 재배하자

    Date2014.05.01 CategoryPython ByMoA Views640
    Read More
  16. [액션게임 만들기] 1. Street Pyghter 게임 소개

    Date2014.05.03 CategoryPython ByOBG Views890
    Read More
  17. [액션게임 만들기] 10. 캐릭터 기술 구현

    Date2014.05.07 CategoryPython ByMoA Views465
    Read More
  18. [액션게임 만들기] 2. 클래스 분석

    Date2014.05.06 CategoryPython ByOBG Views969
    Read More
  19. [액션게임 만들기] 3. 클래스 다이어그램 기초

    Date2014.05.07 CategoryPython ByOBG Views2772
    Read More
  20. [액션게임 만들기] 4. 캐릭터 선택 화면

    Date2014.05.07 CategoryPython ByOBG Views674
    Read More
  21. [액션게임 만들기] 5. 장면 전환

    Date2014.05.07 CategoryPython ByMoA Views46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