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Python
2013.11.21 22:59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MoA
조회 수 42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금까지 만든 걸 실행하면 에너지가 다 닳아도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 게임을 끝내려면 언젠가는 while 루프를 빠져나와야 한다. 먼저 while 루프를 변경해보자.

 

# 4 - 무한 루프
while 1:
    badtimer-=1

이 부분을 아래와 같이 바꾼다.

 

# 4 - 무한 루프
running = 1 # 게임 진행 여부 체크
exitcode = 0 # 승리 / 패배 체크
while running:
    badtimer-=1

이렇게 하면 running이 0으로 바뀔 때 while 루프를 빠져나와 게임이 끝나게 된다.

하지만 게임이 그냥 끝나면 재미 없다. 게임에서 승리하였는지 패배하였는지 표시는 해야하지 않겠는가?

이를 위해 게임이 끝난 후 표시할 이미지를 불러온다.

이미지를 불러오는 3번 부분 아래에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gameover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gameover.png")
youwin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youwin.png")

그리고 while 루프의 맨 마지막에 승리 / 패배 체크 하는 부분을 삽입한다.

 

#10 - Win/Lose 체크
    if pygame.time.get_ticks()>=90000:
        running=0
        exitcode=1
    if healthvalue<=0:
        running=0
        exitcode=0
    if accuracy[1]!=0:
        accuracyPer=accuracy[0]/accuracy[1]*100
    else:
        accuracyPer=0

accuracyPer는 명중률을 %로 나타내기 위한 변수이다.

다음으로 승리 / 패배 화면을 표시해 보자. while 루프가 끝난 다음에 아래 코드를 삽입한다.

 

# 11 - Win/lose 표시       
if exitcode==0: # lose
    pygame.font.init()
    font = pygame.font.Font(None, 24)
    text = font.render("Accuracy: " + format(accuracyPer, ".2f") + "%", True, (255,0,0))
    textRect = text.get_rect()
    textRect.centerx = screen.get_rect().centerx
    textRect.centery = screen.get_rect().centery+24
    screen.blit(gameover, (0,0))
    screen.blit(text, textRect)
else: # win
    pygame.font.init()
    font = pygame.font.Font(None, 24)
    text = font.render("Accuracy: " + format(accuracyPer, ".2f") + "%", True, (0,255,0))
    textRect = text.get_rect()
    textRect.centerx = screen.get_rect().centerx
    textRect.centery = screen.get_rect().centery+24
    screen.blit(youwin, (0,0))
    screen.blit(text, textRect)
    
while 1: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ygame.quit()
            exit(0)
    pygame.display.flip()

앞의 강좌를 잘 따라왔다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이다.

 

게임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lose.png

 

엔딩 이미지가 게임 화면을 완전히 덮는게 아니라 투명하게 보인다. 이는 엔딩 이미지가 투명하기 때문이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14
286 API/MFC __cdecl , __pascal, __stdcall MoA 2013.07.28 334
285 C/C++ __FILE__ __LINE__ __FUNCTION__ 등 매크로 MoA 2014.01.02 601
284 LLM [12월 1주] 떠오르는 '미스트랄 7B'...'라마 2' 이어 한국어 모델 세대교체 주도 OBG 2024.03.05 34
283 Python [GUI] Tkinter, wxPython MoA 2013.11.27 644
282 Python [GUI] wxPython 기본 프로그램 file MoA 2013.11.30 660
281 Python [GUI] wxPython에서 에러메시지 콘솔로 보는 법 MoA 2013.12.03 358
280 Deeplearning [ifkakao] 추천 시스템: 맥락과 취향 사이 줄타 OBG 2024.01.10 30
279 Web [Javascript] 비동기, Promise, async, await 확실하게 이해하기 OBG 2022.05.27 77
278 Library [OpenCV] 얼굴 인식 예제 file MoA 2012.10.14 1536
277 Tool/etc [S/W 공학] 월-인원(man-month), LOC MoA 2013.09.23 521
276 LLM [VESSL AI] 뉴욕주민의 프로젝트플루토 — LLM, LLMOps를 활용한 금융 미디어의 혁신 OBG 2024.04.21 17
275 Python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2 MoA 2014.04.26 1463
274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4 file OBG 2014.04.26 1590
273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file MoA 2014.05.01 2671
272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3 file OBG 2014.04.26 716
271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6 file MoA 2014.04.28 2068
270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4. 펜스를 그리자 5 file MoA 2014.04.30 603
269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5. 플레이어를 추가하자 1 file MoA 2014.04.30 532
268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6. 나머지 오브젝트를 그리자 1 file MoA 2014.05.01 758
267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7. 농부 행동 추가 1 file MoA 2014.05.01 52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