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MoA
조회 수 185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HUD.png

 

아직은 뭔가 허전하다. 기본적으로 에너지가 얼마나 남았는지, 시간은 얼마나 남았는지 정도는 표시해 줘야 한다. 이를 표시해 보자.

 

1. 시간 표시

 

적을 그린 후 시간을 그리자.

 

# 6.5 -시계를 그린다.
    font = pygame.font.Font(None, 24)
    survivedtext = font.render(str(
        int( (90000-pygame.time.get_ticks())/60000) ) + ":"
        +str( int((90000-pygame.time.get_ticks())/1000)%60).zfill(2),
        True, (0,0,0))
    textRect = survivedtext.get_rect()
    textRect.topright=[635,5]
    screen.blit(survivedtext, textRect)


폰트 크기는 24, 글자의 오른쪽 위 위치는 (635, 5) 인 것 정도만 알면 된다.

 

2. 체력 게이지 표시 

 

시계를 그린 후 체력 게이지도 그려보자.

먼저 이미지를 가져오자.

 

healthbar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healthbar.png")
health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health.png")

healthbar.png와 health.png를 열어보면 알겠지만 healthbar는 긴 빨간색 막대이고 health는 매우 짧은 녹색 막대이다. 처음에는 녹색 막대를 빨간색 막대에 가득 채울 것이지만 에너지가 깎이면 녹색 막대를 하나씩 지울 것이다.

체력 게이지 그리는 코드는 시계 그리는 코드 다음에 입력한다.

 

    # 6.6 - 체력 게이지를 그린다.
    screen.blit(healthbar, (5,5))
    for health1 in range(healthvalue):
        screen.blit(health, (health1+8,8))

healthvalue는 처음값이 194이다. range(194)는 0부터 193의 범위를 나타내므로 녹색 막대를 그리는 x 좌표의 범위는 8부터 201까지가 된다. 녹색 막대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가로 크기가 1픽셀이므로 녹색 막대 이미지 하나가 에너지 1에 해당하고 에너지가 깍이면 그만큼 녹색 막대 이미지가 없어진다.

 

3. 명중률 표시

 

우측 하단에 명중률도 표시해보자.

 

    # 6.7 - 명중률
    accuracytext = font.render(str(
        accuracy[0]) + "/" + str(accuracy[1]),
        True, (0,0,0))
    textRect = accuracytext.get_rect()
    textRect.bottomright=[635,475]
    screen.blit(accuracytext, textRect)

코드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

  1.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3.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4.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5.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6.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7. OpenCV 이용한 템플릿 매칭

  8. 화면 캡쳐 소스

  9. Embedding Python in C/C++

  10. SciPy and NumPy

  11. [GUI] wxPython에서 에러메시지 콘솔로 보는 법

  12. [GUI] wxPython 기본 프로그램

  13. [GUI] Tkinter, wxPython

  14.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15.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16.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17.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18.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19.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20.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21.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