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MoA
조회 수 40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Spawn Enemy.png

 

이제 적을 생성해보자. 적은 오소리로 정했다. 먼저 적 생성과 관련된 변수부터 선언하자. 게임 초기화 마지막 부분에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badtimer=100 # 적 생성 타이머. 0이 되면 적 생성
badtimer1=0 # 이 값만큼 badtimer 값을 줄인다.
badguys=[[640,100]] # 적 들의 좌표 리스트
healthvalue=194

당연한거지만 healthvalue가 0이 되면 게임 오버가 되도록 할 것이다. 다음으로 적 이미지를 불러온다.

 

badguyimg1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badguy.png")
badguyimg=badguyimg1

badguyimg1에 이미지를 불러온다음 badguyimg에도 복사해 두었다. 원작자는 적이 죽을 때의 애니메이션을 위해 넣었다고는 하나 그 뒤 코드에서 사용하지는 않았다. 처음엔 적이 죽었을 때 이미지를 넣으려고 했다가 잔인할 것 같아(?) 없앤듯. 암튼 굳이 badguyimg1 변수를 더 선언할 필요는 없다. 게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쓰는 것일 뿐.

 

이제 적을 그려보자. 화살 그리는 6.3번 코드 다음에 코드를 삽입한다.

 

    # 6.4 - 적을 그린다.
     # 6.4.1 - 적 생성
    if badtimer==0:
         badguys.append([640, random.randint(50,430)])
         badtimer=100-(badtimer1*2)
         if badtimer1>=35:
             badtimer1=35
         else:
             badtimer1+=5

     # 6.4.2 - 적이 왼쪽 끝으로 가면 제거
    index=0
     for badguy in badguys:
         if badguy[0]<-64:
             badguys.pop(index)
         badguy[0]-=7
             
         # 다음 적
        index+=1

     # 6.4.3 - 적을 그린다.
     for badguy in badguys:
         screen.blit(badguyimg, badguy)


badtimer 값이 0이 되면 적을 생성한다. 값이 0이 될 때 badguys 리스트에 적 생성 좌표값을 추가하였다. x 좌표는 항상 640이고 y 좌표는 50과 430 사이의 값을 가진다. 또한 처음에 100이었던 badtimer 값을 그 다음엔 100, 그 다음엔 90, 또그 다음엔 80, ... 으로 바뀐다. badtimer의 최저값은 30으로 하였다.

random 함수가 쓰였으므로 random 라이브러리를 import 해야 한다. import math 다음에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

 

import random

또한 badtimer값이 0이 될 때마다 적을 생성시키기로 했으므로 매 프레임마다 badtimer 값을 1씩 감소시킨다. while 1: 문 다음에 아래 코드를 추가한다.

 

    badtimer-=1

위에선 적이 화면 왼쪽 끝으로 가면 badguys 리스트에서 제거하였지만 사실은 성에 닿으면 없애야 한다. 6.4.2 루프의 index += 1 전에 다음 코드를 추가하자.

 

         # 6.4.2.1 - 성을 공격한다.
        badrect=pygame.Rect(badguyimg.get_rect())
        badrect.top=badguy[1]
        badrect.left=badguy[0]
        if badrect.left<64:
            healthvalue -= random.randint(5,20)
            badguys.pop(index)

타격치도 5와 20 사이의 값을 갖게 하였다. badrect 변수는 뒤에서 화살과 적의 충돌 체크를 위해 선언하였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C, C++에서는 충돌 체크를 하려면 화살이미지의 좌표와 적이미지의 좌표를 일일이 체크해야 하지만 PyGame은 함수 하나로 체크할 수 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09
286 API/MFC __cdecl , __pascal, __stdcall MoA 2013.07.28 334
285 C/C++ __FILE__ __LINE__ __FUNCTION__ 등 매크로 MoA 2014.01.02 601
284 LLM [12월 1주] 떠오르는 '미스트랄 7B'...'라마 2' 이어 한국어 모델 세대교체 주도 OBG 2024.03.05 34
283 Python [GUI] Tkinter, wxPython MoA 2013.11.27 644
282 Python [GUI] wxPython 기본 프로그램 file MoA 2013.11.30 660
281 Python [GUI] wxPython에서 에러메시지 콘솔로 보는 법 MoA 2013.12.03 358
280 Deeplearning [ifkakao] 추천 시스템: 맥락과 취향 사이 줄타 OBG 2024.01.10 30
279 Web [Javascript] 비동기, Promise, async, await 확실하게 이해하기 OBG 2022.05.27 77
278 Library [OpenCV] 얼굴 인식 예제 file MoA 2012.10.14 1536
277 Tool/etc [S/W 공학] 월-인원(man-month), LOC MoA 2013.09.23 521
276 LLM [VESSL AI] 뉴욕주민의 프로젝트플루토 — LLM, LLMOps를 활용한 금융 미디어의 혁신 OBG 2024.04.21 17
275 Python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2 MoA 2014.04.26 1463
274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4 file OBG 2014.04.26 1589
273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10. 상점을 추가하자 file MoA 2014.05.01 2671
272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3 file OBG 2014.04.26 715
271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6 file MoA 2014.04.28 2067
270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4. 펜스를 그리자 5 file MoA 2014.04.30 602
269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5. 플레이어를 추가하자 1 file MoA 2014.04.30 532
268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6. 나머지 오브젝트를 그리자 1 file MoA 2014.05.01 758
267 Python [농장게임 만들기] 7. 농부 행동 추가 1 file MoA 2014.05.01 52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