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 선언
게임 초기화 부분에 아래 처럼 변수를 선언한다.
arrows=[] # [화살 각도, 화살 x좌표, 화살 y좌표]
accuracy는 게임이 끝난 후 플레이어의 적 명중률을 표시하기 위한 변수이다. 물론 실시간으로 명중률을 표시할 수도 있다.
arrows는 화살을 표시하기 위한 변수들이다.
그 다음 화살 이미지를 불러온다. 3번 코드 아래에 추가하면 된다.
다음으로 이벤트를 체크한다. if event.type == pygame.KEYUP: 다음 부분에 마우스 클릭 이벤트를 체크하는 코드를 추가한다.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mousepos=pygame.mouse.get_pos()
accuracy[1]+=1 # 화살 발사 횟수 증가
arrows.append([math.atan2(-mousepos[1]+(playerRotPos[1]+32),
mousepos[0]-(playerRotPos[0]+26)),
playerRotPos[0]+32,
playerRotPos[1]+32])
arrows 리스트에 각도, arrow 시작 좌표를 추가하였다. 각도 계산하는 부분은 3번째 강좌 내용을 참고한다.
마지막으로 화살을 그릴 차례다. 플레이어를 그리는 6.1번 코드 다음에 그린다.
index=0
for bullet in arrows:
velx=math.cos(bullet[0])*10
vely=math.sin(bullet[0])*10
bullet[1]+=velx
bullet[2]-=vely
#화면 밖으로 나가면 화살 리스트에서 꺼낸다.
if bullet[1]<-64 or bullet[1]>640 or bullet[2]<-64 or bullet[2]>480:
arrows.pop(index)
index+=1
# 6.3 - 화살을 그린다.
for projectile in arrows:
arrow1 = pygame.transform.rotate(arrow, projectile[0]*57.29)
screen.blit(arrow1, (projectile[1], projectile[2]))
그리는 부분은 이전 강좌를 참고한다. 화살을 이동시키는 부분이 중요하다. 간단한 사인, 코사인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10을 곱한 것은 화살 속도이다. 더 증가시키면 화살이 빨라진다. 아이템을 생각하고 있거나 화살 속도를 미리 변수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이 부분은 마지막 강좌에서 코드를 정리하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까먹거나 귀찮아서 안할 수도 있음) 위쪽으로 y값이 증가하는 좌표를 이용하므로 화살의 y값 좌표는 빼고 있다는 점에 주의하자.
이미지의 좌표가 화면 좌표 밖이면 화살을 제거해야 한다. 제거하지 않으면 좌표값이 메모리에 계속 쌓이므로 꼭 제거해준다. arrows.pop(index)를 하면 index값에 해당하는 화살을 제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