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MoA
조회 수 15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변수 선언

 

게임 초기화 부분에 아래 처럼 변수를 선언한다.

 

accuracy=[0,0] # [적을 맞힌 횟수, 화살 발사 횟수]
arrows=[] # [화살 각도, 화살 x좌표, 화살 y좌표]

accuracy는 게임이 끝난 후 플레이어의 적 명중률을 표시하기 위한 변수이다. 물론 실시간으로 명중률을 표시할 수도 있다.

arrows는 화살을 표시하기 위한 변수들이다.

 

그 다음 화살 이미지를 불러온다. 3번 코드 아래에 추가하면 된다.

 

arrow = pygame.image.load("resources/images/bullet.png")

다음으로 이벤트를 체크한다. if event.type == pygame.KEYUP: 다음 부분에 마우스 클릭 이벤트를 체크하는 코드를 추가한다.

 

        # 마우스를 클릭하면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mousepos=pygame.mouse.get_pos()
            accuracy[1]+=1    # 화살 발사 횟수 증가
            arrows.append([math.atan2(-mousepos[1]+(playerRotPos[1]+32),
                mousepos[0]-(playerRotPos[0]+26)),
                playerRotPos[0]+32,
                playerRotPos[1]+32])

arrows 리스트에 각도, arrow 시작 좌표를 추가하였다. 각도 계산하는 부분은 3번째 강좌 내용을 참고한다.

 

마지막으로 화살을 그릴 차례다. 플레이어를 그리는 6.1번 코드 다음에 그린다.

 

# 6.2 - 화살을 이동시킨다.
    index=0
    for bullet in arrows:
        velx=math.cos(bullet[0])*10
        vely=math.sin(bullet[0])*10
        bullet[1]+=velx
        bullet[2]-=vely

        #화면 밖으로 나가면 화살 리스트에서 꺼낸다.
        if bullet[1]<-64 or bullet[1]>640 or bullet[2]<-64 or bullet[2]>480:
            arrows.pop(index)

        index+=1

    # 6.3 - 화살을 그린다.
    for projectile in arrows:
        arrow1 = pygame.transform.rotate(arrow, projectile[0]*57.29)
        screen.blit(arrow1, (projectile[1], projectile[2]))

그리는 부분은 이전 강좌를 참고한다. 화살을 이동시키는 부분이 중요하다. 간단한 사인, 코사인 함수를 이용하면 된다. 10을 곱한 것은 화살 속도이다. 더 증가시키면 화살이 빨라진다. 아이템을 생각하고 있거나  화살 속도를 미리 변수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이 부분은 마지막 강좌에서 코드를 정리하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까먹거나 귀찮아서 안할 수도 있음) 위쪽으로 y값이 증가하는 좌표를 이용하므로 화살의 y값 좌표는 빼고 있다는 점에 주의하자.


이미지의 좌표가 화면 좌표 밖이면 화살을 제거해야 한다. 제거하지 않으면 좌표값이 메모리에 계속 쌓이므로 꼭 제거해준다. arrows.pop(index)를 하면 index값에 해당하는 화살을 제거한다.

?

  1.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Date2014.11.01 CategoryTool/etc ByMoA Views5327
    read more
  2. [농장게임 만들기] 3. 배경을 그리자

    Date2014.04.28 CategoryPython ByMoA Views2750
    Read More
  3. [농장게임 만들기] 2. Nubcake Farms 클래스 분석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OBG Views1399
    Read More
  4. [농장게임 만들기] 1. Nubcake Farms 게임 소개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OBG Views2315
    Read More
  5. [게임 만들기] 강좌 진행 예정

    Date2014.04.26 CategoryPython ByMoA Views2098
    Read More
  6. 파이썬에서 C모듈 사용하기

    Date2014.02.10 CategoryPython ByMoA Views2548
    Read More
  7. OpenCV 이용한 템플릿 매칭

    Date2014.01.16 CategoryPython ByMoA Views2084
    Read More
  8. 화면 캡쳐 소스

    Date2014.01.14 CategoryPython ByMoA Views1390
    Read More
  9. Embedding Python in C/C++

    Date2013.12.23 CategoryPython ByMoA Views910
    Read More
  10. SciPy and NumPy

    Date2013.12.23 CategoryPython ByMoA Views1181
    Read More
  11. [GUI] wxPython에서 에러메시지 콘솔로 보는 법

    Date2013.12.03 CategoryPython ByMoA Views1331
    Read More
  12. [GUI] wxPython 기본 프로그램

    Date2013.11.30 CategoryPython ByMoA Views1421
    Read More
  13. [GUI] Tkinter, wxPython

    Date2013.11.27 CategoryPython ByMoA Views1544
    Read More
  14. [첫게임 만들기] 9. 사운드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322
    Read More
  15. [첫게임 만들기] 8. Win or Lose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238
    Read More
  16. [첫게임 만들기] 7. 게임 정보 표시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852
    Read More
  17. [첫게임 만들기] 6. 적을 해치우자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303
    Read More
  18. [첫게임 만들기] 5. 적을 생성하자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188
    Read More
  19. [첫게임 만들기] 4. 화살을 발사해보자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527
    Read More
  20. [첫게임 만들기] 3. Bunny를 회전시키자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777
    Read More
  21. [첫게임 만들기] 2. 배경 그리기, Bunny 움직이게 하기

    Date2013.11.21 CategoryPython ByMoA Views124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