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Python
2013.11.10 17:10

고양이 밖으로 못나가게 하기

MoA
조회 수 63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바로 전 글에 이어서 고양이를 밖으로 못나가게 해보자.

 

앞서 고양이를 이동시키는 예제에서 고양이를 그려주는 코드는 blit 부분이다.

 

DISPLAYSURF.blit(catImg, (catx, caty))

우리는 방향키를 누를 때마다 catx, caty를 바꾸어 준 뒤 catImg를 바뀐 (catx, caty) 좌표에 뿌려주었다.
이를 생각하면 밖으로 못나가게 하는 건 쉽다. catx, caty가 화면 크기보다 커지면 catx, caty 값을 그대로 두면 된다.

즉 다음과 같은 코드가 있으면 된다.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RIGHT:
 if catx <= 400
 catx += 5

위 코드에서 400은 화면의 가로 크기이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catx가 397이면 catx += 5가 실행되면서 402가 된다.

이를 고려하면 위 코드는 아래와 같이 바뀐다.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RIGHT:
 if catx <= 400 - 5
 catx += 5

오른쪽 키 뿐만 아니라 위, 아래, 왼쪽 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적용하면 잘 동작할거라 생각이 든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왼쪽, 위쪽은 잘 동작하지만 오른쪽, 아래쪽은 화면 밖을 넘어가 버린다.

 

왜 그럴까?

 

처음에 언급한 blit 함수를 다시 살펴보자.

blit함수는 이미지를 화면에 그려주는 함수이다.

위에선 catx, caty 좌표에 고양이 이미지를 그렸다.

이 catx, caty 좌표의 기준은 어디일까?

제일 처음 고양이 이미지가 그려지는 위치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바로 고양이 이미지의 왼쪽 위 꼭지점이다.

 

즉, 고양이를 밖으로 못나가게 하려면 catx, caty 값이 아래와 같은 영역 안에 있어야 한다.

 

cat trap.png

 

그러면 가로 방향의 좌표는 화면의 가로 크기 - 고양이 이미지의 가로 크기 안에 있어야 하고

세로 방향의 좌표는 화면의 세로 크기 - 고양이 이미지의 세로 크기 안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양이 이미지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알 수 있다.

 

가로 사이즈 = catImg.get_width()
세로 사이즈 = catImg.get_height()

이를 이용하면 코드는 아래와 같이 바뀐다.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RIGHT:
 if catx <= 400 - catImg.get_width() - 5
 catx += 5

전체 소스는 아래와 같다.

(키 누르는 동안 움직이는 코드도 추가하였다)

 

import pygame, sys
from pygame.locals import *

pygame.init()

FPS = 30 # frames per second setting
fpsClock = pygame.time.Clock()

# set up the window
DISPLAYSURF = pygame.display.set_mode((400, 300), 0, 32)
pygame.display.set_caption('Cat')

WHITE = (255, 255, 255)
catImg = pygame.image.load('cat.png')
catx = 10
caty = 10
RightkeyIsDown = False
LeftkeyIsDown = False
DownkeyIsDown = False
UpkeyIsDown = False

while True: # the main game loop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QUIT:
            pygame.quit()
            sys.exit()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RIGHT:
            RightkeyIsDown = True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LEFT:
            LeftkeyIsDown = True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DOWN:
            DownkeyIsDown = True
        elif event.type == KEYDOWN and event.key == K_UP:
            UpkeyIsDown = True
        elif event.type == KEYUP and event.key == K_RIGHT:
            RightkeyIsDown = False
        elif event.type == KEYUP and event.key == K_LEFT:
            LeftkeyIsDown = False
        elif event.type == KEYUP and event.key == K_DOWN:
            DownkeyIsDown = False
        elif event.type == KEYUP and event.key == K_UP:
            UpkeyIsDown = False

    if RightkeyIsDown == True:
        if catx <= 400 - catImg.get_width() - 5:
            catx += 5
    if LeftkeyIsDown == True:
        if catx >= 5:
            catx -= 5
    if DownkeyIsDown == True:
        if caty <= 300 - catImg.get_height() - 5:
            caty += 5
    if UpkeyIsDown == True:
        if caty >= 5:
            caty -= 5

    DISPLAYSURF.fill(WHITE)
    DISPLAYSURF.blit(catImg, (catx, caty))

    pygame.display.update()
    fpsClock.tick(FPS)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14
286 LLM PEFT: Parameter-Efficient Fine-Tuning of Billion-Scale Models on Low-Resource Hardware OBG 2024.04.15 15
285 LLM [VESSL AI] 뉴욕주민의 프로젝트플루토 — LLM, LLMOps를 활용한 금융 미디어의 혁신 OBG 2024.04.21 17
284 LLM Anthropic, LLM의 내부를 이해하는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보임 OBG 2024.06.03 17
283 LLM A Beginner's Guide to Prompt Engineering with GitHub Copilot OBG 2024.04.04 19
282 LLM How LLMs Work ? Explained in 9 Steps — Transformer Architecture OBG 2024.04.11 21
281 LLM ChatGPT의 강력한 경쟁 언어모델 등장!, Mixtral 8x7B OBG 2024.04.14 22
280 LLM Mixture of Experts - Part 2 OBG 2024.04.14 22
279 LLM The difference between quantization methods for the same bits OBG 2024.04.14 25
278 LLM llama3 implemented from scratch OBG 2024.05.24 25
277 Graphic ASCII 3D 렌더러 만들기 OBG 2024.06.03 25
276 LLM 만능 프롬프트 OBG 2024.04.07 26
275 LLM Getting Started with Sentiment Analysis using Python OBG 2024.04.11 28
274 LLM Real-Time Stock News Sentiment Prediction with Python OBG 2024.04.11 29
273 Deeplearning [ifkakao] 추천 시스템: 맥락과 취향 사이 줄타 OBG 2024.01.10 30
272 Tool/etc HuggingFace 공동창업자가 추천하는 AI 분야 입문 서적 OBG 2024.05.24 31
271 LLM [12월 1주] 떠오르는 '미스트랄 7B'...'라마 2' 이어 한국어 모델 세대교체 주도 OBG 2024.03.05 34
270 Deeplearning Using Machine Learning to Predict Customers’ Next Purchase Day OBG 2024.02.27 39
269 서버 멀티-플레이어 게임 서버와 레이턴시 보상 테크닉 OBG 2024.01.16 41
268 Deeplearning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무료 AI 코스들 OBG 2023.11.28 56
267 LLM LLM 출력 속도 24배 높여주는 라이브러리 등장했다 OBG 2023.06.30 65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