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API/MFC
2013.07.28 03:01

char*, String, CString

MoA
조회 수 117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일반]
C  ->  char*  ->  8bit    2의 8승은 = 256   (아스키코드)
Multi  ->  char*  ->  기본적인 ASC2 문자 코드에 2byte 문자를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개념 

[유니코드]
wchar*(WPSTR)   -> 영문을 포함한 모든 문자 코드가 2바이트를 차지하도록 한 것.
(LPCTSTR)  -> Default는 16bit로 되어있지만 8bit로 변환해야할경우에 사용.

ex)  a   b  c 가 나 다   
      8    8  8 88 88 88      <-  [일반] 코드는 이런 개념.
      16 16 16 16 16 16      <-  [유니코드]는 영어든 한글이든 16bit 로 잡는다.

[ _T("") ]
보통 아스키코드는 1바이트를 한문자로 인식합니다. 
한글과 같은 경우에는 2바이트를 차지하게 되죠. 
유니코드는 2바이트를 한문자로 인식하게 되므로 영문도 2바이트를 차지합니다. 
보통 윈도우체제에는 별차이가 없습니다. 
유니코드를 사용하게되는 시스템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죠. 
아스키코드 형태의 문자 "ab"를 유니코드에서는 "ab"두개의 바이트가 합쳐진 2바이트의 한 문자로 인식을 합니다. 
그러므로 "ab"가 아닌 엉뚱한 문자로 인식을 하겠죠. 
하지만 _t()매크로를 사용한 문자열은 유니코드 시스템에서 컴파일 했을 경우에는 한문자당 2바이트씩 4바이트로 컴파일 되므로 아무 
이상없이 "ab"로 인식을 하는 것이죠. 
_t()나 tchar는 이런 문자인식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문자를 인식할때 1바이트로 인식할 것인가 2바이트로 인식할 것인가를 미리 설정해 두는 것이죠. 
보통 윈도우체제에서는 그렇게 큰 의미가 있지 않습니다. 
저도 유니코드는 잘 써보지 않아서 이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더.... 
_t()를 써서 프로그램밍을 하면 다른 시스템에 인식할 때 편리합니다. 
따로 설정해 주지 않아도 _t()가 알아서 코드를 아스키 또는 유니코드로 변환해 주니까요. 

[표준 STL]
String  : 다양한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다.
컴파일러가 알아듣는 char* 로 변환하려면 c_str()

[MFC]
CString : 다양한 여러 함수를 제공해서 편하다.
컴파일러가 알아듣는 char* 로 변환하려면 (LPSTR)(SPCTSTR)

Tip : 지역변수로 String,CString 변수를 잡아줘도 Default로 new시켜주기 때문에 느리다.(단점)
       즉, 지역변수임에도 불구하고 스택이 아닌 힙의 메모리에 할당된다는 것이다.


http://yhs1981.tistory.com/126

?

  1.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Date2014.11.01 CategoryTool/etc ByMoA Views5307
    read more
  2. 다른 스레드에서 메인다이얼로그 포인터 받아오기 AfxGetMainWnd()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2529
    Read More
  3. char*, String, CString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176
    Read More
  4. CreateThread, ExitThread, GetExitCodeThread ...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226
    Read More
  5. Thread와 SendMessage를 통해 DeadLock을 만드는 방법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3052
    Read More
  6. 작업자 스레드(Worker Thread) 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레드(User Interface Thread)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922
    Read More
  7. WaitForSingleObject와의 삽질..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157
    Read More
  8. 스레드(CreateThread), EVENT 동기화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539
    Read More
  9. 스레드 강좌 + CreateThread() 와 _beginthreadex() 함수의 차이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356
    Read More
  10. 비주얼 스튜디오 2005 단축키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519
    Read More
  11. VC의 소스 파일, sln파일 관리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199
    Read More
  12. 비베의 MSCOMM.OCX VC++에서 불러쓰기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587
    Read More
  13. VC++6.0 에서 VC++ 2005로 변환할 경우 형변환 경고 대응방법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358
    Read More
  14. MFC기반의 CSocket 사용 방법과 예제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2040
    Read More
  15. Sleep() 함수 대신 프로그램 딜레이 시키기 (Wait)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5841
    Read More
  16. 후킹 링크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1498
    Read More
  17. 모달창 세팅값 저장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798
    Read More
  18. DoModal Dialog 기초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862
    Read More
  19. #pragma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836
    Read More
  20. MFC TIP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988
    Read More
  21. CString class

    Date2013.07.28 CategoryAPI/MFC ByMoA Views95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