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조회 수 31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include <time.h>
#include <stdio.h>
#include <windows.h>
#include <queue> // STL의 큐
#define FULL 99

using namespace std;

queue <int> Q;  // 공유자원 - 모든 스레드가 공유한다.
HANDLE hMutex;  // 접근을 동기(동시 접근을 막는다)화 하기 위한 방법
HANDLE hSem1;  // Q에 있는 자원의 갯수를 나타낸다.
HANDLE hSem2;  // Q에 있는 자원의 갯수를 나타낸다.

DWORD WINAPI Produce(void* p)
{
static int n = 0;
while(1)
{
n = n+1;

// 아래 If문을 뮤텍스 밖에 둔 이유?
// 뮤텍스 구간(?)에서는 자원을 consume 쓰레드가 이용할 수 없는 기능으로 인해서이다.
// 우리가 원하는 것은 큐Size 체크 후 100 이상이면, 잠시 생산을 중지하고 consume 쓰레드에서...
if(Q.size() >= FULL )
{
// 큐가 100을 넘으면 세마포어(hSem2) 초기치 count 1(max, 1)에서 
// WaitFroSingleObject에서 count는 0으로 되고 2번째인자가 INFINITE이므로
// hSem2가 Signaled 될때가지 대기한다.
// (consume 쓰레드에서 ReleaseSemaphore(hSem2)를 해주면 다시 count는 1로 증가하고
//  signal이되어 대기모드에서 해제되어 다음으로 넘어가게 된다.
WaitForSingleObject(hSem2, INFINITE); 
}

// Q의 독점적인 접근 권한을 얻는다.
WaitForSingleObject(hMutex, INFINITE);
Q.push(n); // 생산
printf("Produce: %d  [ Q: %d ]n", n, Q.size());
// Q에 넣었으므로 세마포어 증가
LONG old;
ReleaseSemaphore(hSem1, 1, &old);  
ReleaseMutex(hMutex);

Sleep((rand() % 20) * 10); // 생산자 속도 빠르게... 0.2 ~ 2초간 대기

}

return 0;
}

DWORD WINAPI Consume(void *)
{
while(1)
{
int n;
LONG old, old2;

WaitForSingleObject(hSem1, INFINITE);
WaitForSingleObject(hMutex, INFINITE);
n = Q.front();    // Q의 제일 윗 요소 얻기
Q.pop();        // Q의 제일 윗 요소 제거 
printf("tttttConsume: %d  [ Q: %d ]n", n, Q.size());    
ReleaseSemaphore(hSem1, 1, &old);     
ReleaseMutex(hMutex);

// produce 쓰레드에서 hSem2이 Wait.. 상태이면 signal이 되게 해서 대기모드를 해제한다
// 아래는 큐가 100이 안넘어도 작동은 하지만 최대치가 1이므로 count는 증가하지 않는다.
// ( produce 쓰레드에서 100이 넘으면, wait하고 소비자에서 소비하게 하고 releasesemaphore를 해서
//   다시 produce 쓰레드를 wait를 해제한다. )
ReleaseSemaphore(hSem2, 1, &old2);

Sleep((rand() % 20) * 50); // 소비자 속도 느리게... 0.2 ~ 2초간 대기.
}

return 0;
}

void main()
{
hMutex = CreateMutex(0, 0, "ACCESS_GUARD");
hSem1 = CreateSemaphore(0, 0, 100, "Q_COUNT"); // 초기 0, 최대 100개의 세마포어
hSem2 = CreateSemaphore(0, 1, 1, "Q_FLG");     // 초기 1, 최대 1개의 세마포어

srand(time(0));
HANDLE h[2];

h[0] = CreateThread(0, 0, Produce, 0, 0, 0);
h[1] = CreateThread(0, 0, Consume, 0, 0, 0);

WaitForMultipleObjects(2, h, TRUE, INFINITE);
}

 

 

이걸로 메시지 큐를 구현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http://cafe.naver.com/cppmaster/866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Tool/etc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MoA 2014.11.01 1708
75 API/MFC 후킹 링크 MoA 2013.07.28 415
74 API/MFC 프린터 출력하기 MoA 2013.10.16 3430
73 API/MFC 프로세스 - 생성과 종료 그리고 이것 저것 너울 2011.10.12 1834
72 API/MFC 프로그램 배포용으로 만드는 과정 너울 2012.01.20 488
71 API/MFC 태스크 대화상자 (Task Dialog) MoA 2013.10.22 435
70 API/MFC 작업자 스레드(Worker Thread) 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레드(User Interface Thread) MoA 2013.07.28 446
69 API/MFC 윈도우 프로그램의 종료 메시지 순서 Naya 2012.08.03 446
68 API/MFC 슬라이더 컨트롤에 툴팁 삽입 (동적 툴팁) MoA 2013.10.28 629
67 API/MFC 스레드(CreateThread), EVENT 동기화 MoA 2013.07.28 613
66 API/MFC 스레드 강좌 + CreateThread() 와 _beginthreadex() 함수의 차이 MoA 2013.07.28 416
» API/MFC 세마포어를 이용한 생산/소비자 Naya 2012.08.31 316
64 API/MFC 비주얼 스튜디오 2005 단축키 MoA 2013.07.28 355
63 API/MFC 비베의 MSCOMM.OCX VC++에서 불러쓰기 MoA 2013.07.28 748
62 API/MFC 모달창 세팅값 저장 MoA 2013.07.28 354
61 API/MFC 모달리스 대화상자 Naya 2012.08.02 703
60 API/MFC 메트로 스타일 앱개발을 위한 8가지 팁 너울 2012.05.14 471
59 API/MFC 메시지 펌프 너울 2011.08.26 731
58 API/MFC 리스트 컨트롤에 체크박스 추가 MoA 2013.08.14 1194
57 API/MFC 리스트 컨트롤 클릭 이벤트 MoA 2013.06.12 540
56 API/MFC 로그 클래스 및 업데이터 MoA 2013.08.30 95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 4 Next
/ 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