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OBG

Programming

조회 수 112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다이얼로그 사용시특정동작을 실행하면 특정동작이 돌아가는 동안 다이얼로그가 먹통이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쓰레드를 사용하게되는데 이때 쓰레드 안에서 바로 UpdateData함수를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에 메세지로 UpdateData를보내서 다이얼로그의 변경값을 실시간으로 변경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소스 -- 
header 부분에 추가   (UIthread.h)
#define THREAD_UPDATE ( WM_USER +1 )  //메세지 값으로 WM_USER +1 이값이 아니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Thread가 돌아가며 사용하는 UpdateData함수의 모든 Dlg 클래스에 추가해야 한다.
해당 Dlg의 h부분에 추가
class ThreadDlg            (???_PROJECTDlg.h)
{
...
 
protected:
afx_msg LRESULT OnThreadUpdate(WPARAM w, LPARAM l); //USER_MSG_TEST 메시지를 받아 실행하게되는 함수 정의이다. 함수형과 이름은 바꿔도 상관없지만 변수부분은 그대로 유지하도록 한다.
...
}

ThreadDlg 의 cpp 부분에 추가               (???_PROJECTDlg.cpp - OnInitDialog - C???_PROJEC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에다가)
BEGIN_MESSAGE_MAP(CCMDLLDlg , CDialog)
...
 ON_MESSAGE (THREAD_UPDATE , OnThreadUpdate)  //여기에 메시지 ID 값과 함수 이름을 넣는다. 해당 ID로 메시지가 오면 해당 함수을 실행하게 된다.
...
END_MESSAGE_MAP()
 
 
 
메시지로 실행될 함수부분 추가                 (???_PROJECTDlg.cpp 에 Add member function 으로 추가..)
//헤더파일에 정의된 함수를 작성한다.
LRESULT ThreadDlg::OnThreadUpdate(WPARAM w, LPARAM l)
{
  UpdateData(TRUE);  //이 부분에서 다이얼로그를 업데이트한다.
  return 0;
}
 
실재 쓰레드 안에서는 해당 다이얼로그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UIthread.cpp 의 Run() 함수에서 실행..)
m_dlg->UpdateData(TRUE);
하던 것을
m_dlg->PostMessage(THREAD_UPDATE ,0,0); //뒤의 두값이 메시지로 넘어가는 변수 w와 l이다. 
또는
m_dlg->SendMessage(THREAD_UPDATE ,0,0);
위의 PostMessage와 SendMessage는 실행시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PostMessage를 사용할 경우 정상동작이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다. PostMessage() 의 경우 Message 처리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복귀하고, SendMessage() 의 경우 처리를 완료한 후에 다음 진행이 이루어 진다.
 
위의 함수를 멤버함수로 만들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void ThreadDlg::myUpdateData(BOOL enable)
{
  SendMessage(THREAD_UPDATE ,enable,0);
}
LRESULT ThreadDlg::OnThreadUpdate(WPARAM w, LPARAM l)
{
  UpdateData(w);  //이 부분에서 다이얼로그를 업데이트한다.
  return 0;
}

?

  1. Programming 게시판 관련

  2. Visual C++ 시리얼 통신(RS-232) 강좌 (1)

  3. Sleep() 함수 대신 프로그램 딜레이 시키기 (Wait)

  4. Visual C++ 시리얼 통신(RS-232) 강좌 (2)

  5. MFC 리본 사용하기 (아이콘 제작 포함)

  6. 프린터 출력하기

  7. DLL 생성 시 주의

  8. Thread와 SendMessage를 통해 DeadLock을 만드는 방법

  9. 다국어를 위한 StringTable, LoadString

  10. 프로세스 - 생성과 종료 그리고 이것 저것

  11. 다른 스레드에서 메인다이얼로그 포인터 받아오기 AfxGetMainWnd()

  12. CreateThread와 AfxBeginThread의 차이

  13. MFC 클래스 멤버함수 설명서

  14. unsigned char <-> 유니코드(unicode) 및, string 변환 매크로 - USES_CONVERSION

  15. MFC기반의 CSocket 사용 방법과 예제

  16. CFile을 이용한 저장/불러오기

  17. CDockablePane 버튼 비활성화 문제

  18. 리스트 컨트롤에 체크박스 추가

  19. MFC 클래스간 통신

  20. Thread에서 Dialog의 UpdateData()사용하는 방법

  21. CPaneDialog 초기화 (OnInitDialog)

Board Pagination Prev 1 2 3 ... 4 Next
/ 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