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MoA
조회 수 109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http://www.bloter.net/archives/186828


(전략)


검색 유입 늘리기 위한 의도적 장난 

“언론사의 트래픽 때문이죠. 실제로 기사를 보면, 기사가 마치 ‘템플릿’처럼 완성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기사에 핵심 키워드가 하나 있고, 이 키워드가 화제라고 포장하고, 밑에 네티즌 반응을 쓰는 식이죠.”

국내에서 특히 온라인 매체의 보도행태를 오랫동안 지켜봐 온 이준행 개발자에게 언론사가 네티즌 반응을 쓰는 까닭을 물어봤습니다. 이준행 개발자는 뉴스 제목에 ‘충격’ 등 자극적인 단어가 들어간 기사만 골라 보여주는 웹사이트 ‘충격고로케’를 만든 개발자입니다. 올해 3월에는 ‘뉴스고로케’를 새로 열었습니다. 뉴스 고로케에서는 기사에 삽입된 ‘네티즌 반응’만 따로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중략)

즉, 네티즌 반응은 언론사가 검색 키워드로 만드는 ‘어뷰징’용 장치라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검색 키워드를 기사 속에 거듭해 활용하는 것이 뉴스 검색에 영향을 주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검색이야 되겠지만, 뉴스를 상위에 보여주거나 검색에 더 잘 걸리도록 하는지는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준행 개발자도 “언론사에서는 쓸 수 있는 방법은 다 쓰고 있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알고리즘이 공개돼 있지 않으니 할 수 있는 일은 다 한다는 얘기입니다.

(후략)

?

  1. “기자님, ‘네티즌 반응’은 왜 쓰나요?”

  2. 현자의 코드 (전산철학 관련글)

  3. 유일무이 ‘팩트’로 똘똘 뭉쳐 외부 약자 철저 배척

  4. 회의 많았던 SW 개발 회사의 비극

  5. 뉴라이트의 역사 공습 ‘교과서 쿠데타’

  6. 110525_두시의 데이트 윤도현입니다 - 김어준 나가수 품평

  7. 나는 가수다, 가요계를 망칠 수도 있다

  8. 기왕 외국식으로 할거라면 확실하게 해야지 - 체벌 문제

  9. 아이폰은 한국의 언론-재벌 카르텔에 균열을 낸 `영웅`이다!

  10. 페이스북과 싸이월드가 달라진 그때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