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과학
2014.01.19 20:57

JUNK DNA

MoA
조회 수 46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정크 (junk) DNA는 사람의 경우 전체 DNA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되지만 그 기능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래서 일부 과학자는 쓰레기 같은 것으로 여겨 무시해버리기도 한다. 그러나 Nature Genetics에 발표될 한 논문에 의하면 그 정크 DNA들 가운데서 LINE-1 또는 L1이라는 요소는 상당한 중요성을 가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 미시간 대학의 John V. Moran 박사를 비롯한 연구팀은 사람의 L1 요소가 염색체 DNA의 끊어진 부분으로 점프해 들어가 손상된 부분을 수선할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전위성 (transposable) L1 요소는 사람 DNA의 17%를 차지하지만 그 기능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으며 과거의 어떤 기생생물의 유전물질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는 흔적 정도로 생각되어왔다. 

L1은 RNA와 역전사효소를 이용하여 복제할 수 있으며 다른 DNA 염기서열로 삽입해 들어갈 수 있다. 이 때 일반적으로 L1은 내부핵산가수분해효소를 이용하여 염색체 DNA 가닥을 자르고 그 사이로 자신이 끼워져 들어간다. 그러나 L1이 사람 세포에서 내부핵산가수분해효소의 작용이 없이도 이미 존재하는 DNA 절단 부위로 들어가는 메커니즘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으로 밝혀졌다. 

DNA 절단 부위로 삽입해 들어갈 수 있는 L1의 이러한 능력이 정상적인 DNA 수선 메커니즘의 일부인지 아니면 L1이 단지 그런 능력을 지니고 있을 뿐 세포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메커니즘이 아닌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염색체 DNA의 손상은 세포의 생존에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러한 메커니즘의 존재는 어느 정도 유익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L1은 새로운 부위로 점프해 이동할 때 유전자 조각 일부를 같이 가지고 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다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1차 출처 : http://www.eurekalert.org/pub_releases/2002-05/uomh-pop051002.php
2차 출처 : http://blog.naver.com/fortitud/40037872876

?

  1. 마성의 난제 - 리만 가설, 천재들의 도전

  2. 단정한 현대 남성정장 착용법

  3. 이뇨작용에 탁월한 차는 어떤게 있나요?

  4. DNS 캐쉬 초기화로 인터넷 로딩 속도 높이기

  5.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정리 (AS2.0이하인듯)

  6. 자취생/초보아내를 위한 생활의 지혜

  7. 흥미로운 글 - Are you a quack? 외

  8. 스펀지에 나왔던 지식들...

  9. 당신이 쓰는 휴지, 안전합니까?

  10. 정부, 위기대응 초동대처 반성해야

  11. How Fast Do You Read? (영어 읽기 테스트)

  12. “기자님, ‘네티즌 반응’은 왜 쓰나요?”

  13. 직원들을 ‘돌아버리게’ 만드는 6가지 방법

  14. Introducing Android Wear Developer Preview (구글, LG의 스마트시계)

  15. 현자의 코드 (전산철학 관련글)

  16.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된다

  17. 스팀 OS

  18. 겨울왕국의 눈 시뮬레이션를 위한 디즈니 사의 method

  19. JUNK DNA

  20. 유일무이 ‘팩트’로 똘똘 뭉쳐 외부 약자 철저 배척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 Next
/ 19